김모임 전 장관, 연세대 간호대학에 26억원 재산 기증
김모임 전 장관, 연세대 간호대학에 26억원 재산 기증
  • 서주한
  • 승인 2014.08.07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교동 빌딩 등 수익금으로 세계적 간호학자 양성에 투자 

김모임 전 보건복지부장관(사진 오른쪽)이 모교인 연세대 간호대학에 26억 원 상당의 재산 대부분을 기증했다.

김 전 장관은 6일 오후 김의숙 연세대 간호대학 명예교수, 김선아 간호대학장과 함께 정남식 연세대 의료원장을 방문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제주도 자택을 제외한 26억 원 상당의 동교동 빌딩과 동산 등 전 재산을 기증했다. 김전 장관은 “미약하나마 일생을 통해 마련한 재산이 간호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기증의사를 밝혔다.

정남식 연세의료원장은 “김모임 박사가 세브란스와 간호대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노력을 잘 알고 있으며 일생을 근검절약해 모은 전 재산을 기증하는 것이 얼마나 귀한 것인지 잘 알고 있다”면서 “신임 의료원장으로서 새로운 병원 문화 창달을 위해 간호가 살아 있어야 함을 잘 인식하고 간호의 역할 변화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선아 학장도 “김모임 전 장관의 뜻을 받들어 미래 간호 발전을 위한 국제적 연구소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증된 빌딩은 연세대 재단에서 관리하며 매년 발생하는 임대 수익금은 간호대학에 전달돼 간호 관련 정책 개발 및 연구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기증 외에도 김모임 전 장관은 연세대 간호대학과 세브란스병원에 이미 10억 원을 기부한 바 있으며, 연세대 간호대학은 김모임 간호발전기금을 조성해 후학들의 국제리더십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김모임 전 장관은 1959년 연세대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하와이주립대학교에서 보건학 석사, 존스홉킨스대학교 보건학 박사를 취득했다. 40여 년간 연세대 간호대학 교수로 봉직하며 간호대학장, 보건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적십자 간호대학장, 대한간호협회 회장, 대한가족계획협회 회장, 대한적십자사 부총재를 역임했으며, 1981년 정계에 진출해 제11대 국회의원, 여성정치연맹 부총재, 자유민주연합 부총재, 한국여성정치연맹 총재를 지내고 1998년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냈다. 

국제적으로도 세계간호협의회 회장과 세계보건기구(WHO)의 간호 협력 센터(Collaborating Center) 사무총장으로 한국 간호의 세계적 위상 정립에 공헌했다.

1985년 국민훈장 모란장과 1994년 세계보건기구 사사카와 보건상, 1997년 국제간호협의회 크리스티안 라이먼상, 1999년 적십자 광무장 금장포장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