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착취 등 11개 법률 묶은 ‘인신매매방지법’ 제정
성매매·착취 등 11개 법률 묶은 ‘인신매매방지법’ 제정
  • 채민석 전문기자
  • 승인 2021.04.20 16: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1월 1일 시행...피해자 보호·지원 체계 마련

[베이비타임즈=채민석 전문기자] 여성가족부는 인신매매등 방지와 예방, 피해자 보호와 지원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수립 등 인신매매 관련 사항을 처음으로 규정한 ‘인신매매등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이하 ‘인신매매방지법’)이 20일 공포됨에 따라, 하위법령 제정과 전달체계 구축 등 준비기간을 거쳐 오는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새로 제정된 방지법에는 인신매매 관련 개념과 범죄군을 국제규범에 준하는 포괄적 의미로 정의했다.

‘사람 매매’ 등 범죄를 처벌하는 형법상의 ‘인신매매(제289조)’와는 달리 제정 법률의 ‘인신매매등’ 개념은 성매매 착취와 성적 착취, 노동력 착취, 장기 적출 등 착취를 목적으로 한 행위임을 명시하는 등 유엔(UN) 등 국제규범에 부합하도록 폭넓게 정의되었다.

또한 형법 등 11개 법률에 흩어져 있던 관련 범죄군이 ‘인신매매등범죄’로 통합되어 규정됨에 따라, 여러 개별 법률이 따로 적용되면서 생기는 범죄발생 실태파악 미흡, 범죄의 심각성 희석 등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인신매매 방지정책 추진체계를 일원화하고 피해 식별과 보호, 지원의 전 과정에서 맞춤형으로 피해자를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마련됐다.

개별 법률에 따라 여러 부처에서 독자적으로 대응해오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앞으로는 여성가족부 주도로 5년 주기의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사회부총리 소속 ‘인신매매등방지정책협의회’를 통해 관계부처 간 협업하는 등 범부처 통합 대응체계가 구축된다.

이와 함께 중앙 및 지역(17개 시도)에 신설되는 피해자권익보호기관을 구심점으로, 피해자 조기 식별 및 보호·지원이 강화된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인신매매방지법 제정은 심각한 인권침해인 인신매매 근절과 범정부 차원의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법률 시행에 앞서 하위법령 마련과 피해자 보호·지원 전달체계 구축 등 정책 설계를 면밀하게 준비해, 향후 제정 법률이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