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Q&A "내 차례는? 수유중에 괜찮을까?"
코로나19 백신 Q&A "내 차례는? 수유중에 괜찮을까?"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3.17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정부가 4월부터 일반 국민들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나선다. 75세 이상 어르신들을 시작으로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접종을 시작하며, 특수교육‧장애아보육 및 보건교사, 보건의료인, 사회필수인력 등 1200만 명을 올 2분기까지 접종한다는 목표다. 대규모 백신접종에 앞두고 접종 시스템부터 안정성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부와 세계보건기구의 답변을 모아봤다.

Q 백신접종만으로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나?

No! 백신만으로 100% 예방효과를 보이는 것이 아니므로 마스크 쓰기 등 감염병예방수칙을 계속 준수해야 한다. 백신의 예방효과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접종을 완료하더라도 입국 시나 환자 접촉 시 자가격리는 그대로 유지된다.

[자료=질병청] 

Q 내 차례는 언제?

지난 2월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과 65세 미만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자와 종사자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했다(표 참조). 2분기에는 6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노숙인 시설 입소자와 종사자가 접종을 받고 일반 성인은 3분기에 접종이 시작된다.

Q 어디서 맞나? 안 맞아도 되나?

접종 순서가 되면 사전예약, 예약확정, 접종일시와 장소, 주의사항, 2차 접종 예약, 접종 후 3일째 이상 반응 신고 등을 정부가 문자로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접종 여부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19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공중보건학적 목적에서 전 국민 접종을 제공하고 있지만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본인의 자발적인 동의하에서만 실시된다.

Q 접종 시기에 못 맞으면 순서가 밀리나?

접종 당일 발열 등으로 의사의 판단에 의해 접종을 못 받은 대상자는 재예약을 하고 1차 접종 기간 안에 다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접종을 거부해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거나, 예방접종 당일 노쇼할 경우에는 후 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이다.

Q 백신을 선택할 수 있을까?

백신은 제조사별로 도입 시기와 물량이 다르다. 접종 현장의 혼란을 막기 위해 백신 제품을 선택할 수는 없다. 미국과 유럽 등도 개인의 백신 선택권은 없다.

Q 임신부 접종은?

No. 임신부의 경우 아직 임상시험 결과가 충분하지 않아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다.

Q 수유중인데 괜찮을까?

Yes. 아직 수유부와 모유 수유하는 영유아에 대한 백신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자료는 없지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Q 접종 후 얼마나 있어야 항체가 생기나?

예방 접종 후 방어항체가 형성되는 데는 2주~3주 이상 걸린다. 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백신별 권장 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Q 면역은 얼마나 유지되나?

아직 모른다. 면역 지속 기간에 관한 연구는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코로나19 대규모 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인구의 몇 퍼센트가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지도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Q 접종 후 열이 나도 해열제는 먹지 말라던데?

대한의사협회는 백신접종 후 발열이 38.5도 미만이거나 열이 시작된 지 24시간 이내라면 해열제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지난 8일 권고한 바 있다.

질병청은 이에 대해 ”백신접종 전과 후를 구분해서 복용해야 한다. 백신접종 전에 해열제를 먹는 경우 면역 저하의 가능성에 대한 근거가 있기에 권고하지 않는다. 하지만 접종 후 발열이나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 불편한 경우에는 참지 말고 소염·항염증 효과가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진통제(타이레놀)를 복용해도 된다“고 조언했다.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는 어린이 [자료사진=최주연 기자] 

Q 어린이도 접종하나?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현재까지 안전성 및 효능에 대한 근거가 없어 임상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접종대상자에서 제외된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공동개발한 옥스퍼드 대학은 2월부터 6~17세의 어린이와 청소년 300명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을 시험한다고 발표했다. 어린이 대상의 코로나 백신 시험은 거의 시행되고 있지 않고, 미국에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12세 미만 어린이들에게 임상시험 중이다.

옥스퍼드 대학 앤드루 폴라드 박사(Dr. Andrew Pollard)는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지 않고 감염에 잘 걸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부 어린이들은 백신접종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어린이와 젊은이들에게 백신에 대한 안전성과 면역 반응을 확립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밝혔다.

Q 백신 부작용은?

접종 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진다.

단, 매우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이나 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예방접종은 건강한 상태에서 받아야 하고 의사 예진 시 반드시 알레르기 병력을 자세히 기록해야 한다. 또한 감염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발열과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도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Q 의사와 상의가 필요한 알레르기는 어떤 것인가?

일반적으로 음식 알레르기 등 가벼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예방접종 금기는 아니다. 그러나 백신의 구성 물질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중증의 알레르기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또는 1차 접종에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는 경우 접종하면 안 된다. 다른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병력이 있는 경우도 의사와 상의가 필요하다.

화이자와 모더나는 polyethylene glycol(PEG) 또는 관련 성분(molecules),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대상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하면 안 된다.

Q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혈전이 생겼다는데?

오스트리아 등 일부 유럽국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 특정 일련번호의 도트 생산에 대해 혈전이 발생한다는 신고가 들어와 해당 관련 도트의 공급을 중단한 상태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아직 우리나라에서 혈전 생성에 대한 부작용 신고는 없다. 또한 유럽에서 문제가 된 특정 일련번호의 제품은 국내에는 수입되지 않았다. 국내에 유통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물량은 전량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북 안동공장에서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럽의약품청은 이 사례와 관련해서 사망의 원인과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지난 3월 10일에 발표했고, 세계보건기구도 백신과 혈전 사이의 인과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사용을 중단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

Q 부작용이 생기면 보상받을 수 있나?

Yes. 이상 반응으로 피해보상을 받으려면 보상청구서에 피해에 관한 구비서류를 첨부해 관할 보건소에 제출하면 되고 정부가 심의를 통해 보상 여부를 결정해 안내한다. 예방접종피해국가보상제도에 따르면 유효기간은 이상 반응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이며 이의신청은 1회로 추가 보상은 없다.

얀센백신 

Q 얀센은 1회 접종이라는데 다른 백신도 1회만 맞으면 안 될까?

얀센만 1회 접종이고 현재 국내에 도입되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의 백신은 2회 접종이다. 권장 횟수가 2회인 예방접종을 한 번만 할 경우 약간의 면역을 얻을 수 있겠지만, 보호 효과는 불확실하다. 간격을 지켜 두 번의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Q 2차 접종이 늦었다면 1차부터 다시 맞나?

1차 접종을 다시 할 필요는 없지만 2차 접종을 가능한 빨리 해야 한다.

Q 기저질환자도 접종을 받는 게 나은가?

고혈압과 당뇨 등 일반적 성인병을 포함한 만성질환은 코로나19에 걸리면 중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아 제때 백신을 맞는 것이 필요하다.

Q mRNA 백신이 우리 몸 유전자에 영향을 미친다는 소문도 있는데?

No. 핵산백신(mRNA)은 체내에서 몇 시간 후에 분해된다. 주사로 주입된 mRNA는 우리 몸의 세포 내 유전 물질(DNA)이 포함되어 있는 세포핵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우리 몸의 유전자와 상호 작용할 수 없다.

Q 접종을 완료해도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나?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또는 시간이 흘러 형성된 면역의 효과가 떨어지면 다시 감염될 수 있다. 따라서 접종을 했더라도 마스크 착용, 손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