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국내 최초 ‘원-위안 선물환 직거래’ 체결
우리은행, 국내 최초 ‘원-위안 선물환 직거래’ 체결
  • 서주한
  • 승인 2014.07.29 09: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국 바클레이즈 은행과 31백만 위안(미화 약 5백만불) 거래

우리은행(은행장 이순우)은 지난 28일 영국 바클레이즈 은행과 ‘원-위안 선물환 직거래’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1개월 뒤 원화 약 51억원으로 바클레이즈 은행으로부터 3,100만 위안(선물환율 위안당 165.70원)을 사는 조건으로 체결된 선물환 거래로, 위안화를 살 때 원화로 직접 거래하는 선물환 계약으로는 국내 처음 이루어졌다.

선물환 거래란, 미래시점에 특정통화를 사거나 팔 것을 약속하는 거래로 국내에서는 원-달러 선물환 거래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금번 원-위안 선물환 직거래를 통해 향후에는 달러를 경유하지 않아도 돼 기업 입장에서는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최근 원-위안 외환시장이 급격하게 커질 것을 기대하여 중국계 은행 뿐만 아니라 외국계 은행들도 원화에 관심을 갖고, 우리은행과 거래계약을 시도하고 있다는 게 우리은행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이날 우리은행은 중국 공상은행과 약 62백만 위안(미화 약 1천만불) 규모의 원-위안 현물환 직거래도 체결했다. 

우리은행 트레이딩부 관계자는 “한·중 교역규모 및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의 잠재력을 감안할 때 향후 원-위안 선물환 거래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안정화된 선물환 거래시스템을 보유한 우리은행은 거래기업들이 대 중국 무역관련 환리스크 관리 및 거래비용을 절감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