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집중 ‘7말 8중’, 안전사고 응급처치 요령
휴가집중 ‘7말 8중’, 안전사고 응급처치 요령
  • 안무늬
  • 승인 2014.07.28 16: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알펜시아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조사에 의하면 올해 사람들이 여름 휴가를 계획한 시기는 7월 말 8월 초에 집중돼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시기에는 사람들이 몰리는 만큼 안전 사고도 집중된다. 소방방재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2011~2013년)간 발생한 물놀이 사고 중 70% 이상이 7월 말에서 8월 중순에 발생해 여름철 안전사고 ‘7말 8중’ 공식을 보이고 있다.

사고의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사고가 발생했더라도 초기 대처방안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효과적으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청심국제병원에서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휴가지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응급 처치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 해수욕장의 새로운 불청객, 해파리

해수욕장으로 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해파리 쏘임에 대한 응급처치 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2000년 이후 우리나라 해수욕장에서는 해파리에 쏘이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한반도 수온이 상승해 따뜻한 물을 좋아하는 해파리가 한반도 연안에 증가한 것이 사고 증가의 주요 원인이다.

해파리에 쏘였을 때 경미한 피부 증상만 보이고 곧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맹독성 해파리가 출몰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해파리 쏘임의 대표적인 증상은 심한 통증이다. 독성 해파리에 쏘이면 통증과 함께 홍반을 동반한 채찍 모양의 상처가 생긴다.

심각할 경우 발열, 오한, 근육마비를 유발하며, 일부 환자에게서 전신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나타나기도 한다. 맹독성 해파리에 쏘였거나 빠른 응급대처를 하지 못했을 경우 호흡곤란과 신경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해파리에 쏘이면 초기 응급처치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수돗물이나 물, 알코올로 절대로 씻지 않는 것이 좋다. 차가운 물이나 알코올은 해파리 독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따뜻한 물 혹은 바닷물로 상처부위를 10분 이상 씻어내도록 하며 촉수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쏘인 부위를 함부로 만지거나 문지르지 않는다. 세척 후에 촉수가 남아 있다면 신용카드와 같은 플라스틱 카드로 제거해야 한다. 촉수를 제거할 때는 절대 맨손으로 하지 않는다.

청심국제병원 김종형 내과 과장은 “대부분 응급처치 이후로 붓기가 가라앉으나 쏘인 부위의 통증이 지속되거나 구토, 식은 땀, 어지럼증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나면 맹독성 해파리에 쏘였을 수 있으므로 119에 신고해 즉시 응급실로 이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 햇빛으로 인한 피부질환 일광화상

여름철 해변가에서 가장 흔하게 얻을 수 있는 질환이 일광화상이다. 약한 일광화상은 피부가 화끈거리고 붉어지는 경우에 그치나, 심한 경우에는 물집이 생기고 가려움증과 심한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증상이 가볍다면 얼음이나 찬물 수건으로 찜질하는 것만으로도 진정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보습제와 같은 피부 연화제를 발라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으면 따가운 증상이나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일광화상을 입으면 피부가 하얗게 비늘처럼 벗겨지기도 하는데, 피부를 뜯으면 흉터가 생기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두고 심하다면 병원 치료를 받는다.

일광화상을 막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챙기는 것이 필수다. 자외선 차단제는 2시간 간격으로 덧발라주는 것이 좋다.

◇ 일사병보다 치명적인 열사병

일사병은 흔히 ‘더위 먹었다’고 하는 증상으로 탈수증상, 전신쇠약, 오심, 두통, 현기증 등이 나타나며 대개 시원한 곳에서 수분을 보충하면 호전된다. 그러나 열사병은 적절한 조치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치사율이 높은 급성 응급 질환이므로 폭염에 장시간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응급처치를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열사병은 체온을 조절하는 중추신경 장애로 체온이 41℃ 이상 올라가고 근육통, 근경련, 다한증 등의 증상과 함께 의식상태 변화 등의 중추신경계 장애가 동반된다. 심한 경우 혈압저하나 전신 경련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환자의 약 50%는 열사병 초기에 땀을 많이 흘리는 다한증을 보이다가 증상이 악화되면서 점차 피부가 건조해지고 땀조차 나지 않기도 한다.

체온이 상승되고 의식변화, 헛소리 등 중추신경계 장애를 보이면 열사병으로 가정하고 즉시 응급처치를 시작해야 하며 동시에 119에 신고한다. 열사병 치료에서는 체온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며 물의 증발을 이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열사병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고온의 환경에서 대피시켜 시원한 곳으로 옮긴 후 의복을 제거한다. 젖은 수건으로 환자의 몸을 감싸고 계속 천에 물을 뿌려 젖은 상태를 유지시키며 얼굴이나 신체에 부채질이나 선풍기 바람을 이용해 증발에 의한 체온 강하를 극대화한다.

수건에 싼 얼음주머니를 환자의 목이나 사타구니, 겨드랑이에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환자가 의식, 호흡이 없다고 판단되는 중증의 상태라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