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올해 2627억 투입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올해 2627억 투입
  • 김은교 기자
  • 승인 2021.02.19 22: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치료제 개발…중등도별 유효한 치료제 개발 노력
국산 백신 개발…임상 진행 가능성 있는 품목 선정 및 지원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올해 지원 전략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올 한해만 총 2627억원의 예산을 투입, 이 중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임상·비임상단계 연구’를 위해서는 1528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19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이하 범정부지원위원회)’의 제9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지난 2020년 6월 범정부위원회가 수립·발표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대책’을 보완·개편하기 위해 2021년 지원 전략을 논의했다.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한다’는 것이 그 목표다.

 

'국산 치료제' 개발 위한 정부 전략

먼저 국산 ‘치료제’와 관련해서는 투약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높은 경구용 치료제 또는 중증 환자 치료제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5일, 국내 최초 항체치료제인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가 품목 허가를 받았다. 단, 임상 3상 결과 제출을 조건으로 한 ‘조건부 허가’였다.

그러나 렉키로나주의 경우, 일반 경증 환자에게 투여했을 때 효과가 적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 상태. 그 결과, 해당 치료제는 중등증 환자 및 고위험군 경증 환자에게만 투여할 것이 권고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렉키로나주 이외에도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중등도별 치료제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임상 3상 진입이 임박한 전략 품목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국산 치료제 개발’ 관련해서는 40여개의 기업이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상태다.

 

'국산 백신' 개발 위한 정부 전략

국산 ‘백신’ 개발을 위해서는 ‘합성항원’ 백신 등 임상 진행 가능성이 있는 품목을 선정, 집중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022년 국산 1호 백신 접종이 목표다.

백신의 경우에는 현재 5개 기업(▲S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제넥신 ▲진원생명과학)이 임상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정부는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 예산 중 임상시험 비용으로 1300억원을 배정했다. 펀드 등을 통한 지원도 추진할 예정이다. 치료제·백신 개발과 관련해 각 기업들이 꼽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가 바로 비용부담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관련 개발 완료 시 해당 치료제·백신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허가, 그리고 국가출하승인할 수 있도록 식약처 내 전담 조직 확충도 추진한다.

 

mRNA 등 혁신기술 확보에도 총력

아울러 정부는 신종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한 차세대 치료제·백신 플래폼 기술 등에도 투자를 확대한다. 즉 혁신기술 확보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내에서도 mRNA(리보핵산, 화이자 및 모더나 백신이 이에 해당) 백신이 개발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현재는 미국 제약사 모더나와 기술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동형 음압병동' 조기 상용화 추진

이밖에도 정부는 중등도 이상 감염병 환자 치료가 가능한 ‘이동형 음압병동’의 조기 상용화를 앞당길 예정이다.

KAIST를 중심으로 개발, 학계·연구계·산업계의 기술역량이 결집된 해당 ‘이동형 음압병동’은 현재 원자력의학원에 그 시제품을 설치한 상태다. 더욱이 이동형 음압병동은 결합·확장 및 이용이 용이해 다양한 의료시설로도 변환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돼도, 장기적으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mRNA 백신·전달체 백신 등 국내 기술에서 미비한 혁신적 기술을 적극 지원, 향후 신·변종 감염병 발생 시 신속 대응이 가능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