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단맘, 재취업 위한 좋은 자격증들은?
경단맘, 재취업 위한 좋은 자격증들은?
  • 안무늬
  • 승인 2014.07.25 17: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은 집에 있는 엄마보다 일하는 엄마를 더욱 선호하지만, 경력 단절과 적성 문제 때문에 출산 전 했던 일을 다시 할 수 없는 경력단절 맘들이 의외로 많다. 이들은 생활비도 빠듯하고, 자신감을 회복하고 싶어 재취업을 원하지만 어디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자녀가 어린이집, 유치원에 가 있는 시간을 활용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도 좋다. 최근 재취업을 위해 경단맘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들을 모아 소개한다.

◇ 일도 하고 아이도 가르칠 수 있는 교육 관련 자격증

방과 후 지도사와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등의 자격증은 아이 교육에 관심 많은 엄마들이 많이 선호한다. 체력적 부담이 크지 않으며, 자격증 취득 과정 중 재료비 지출이 많지 않다는 것 역시 엄마들이 이 자격증들을 선호하는 이유다.

논술 지도사의 경우, 자격증 취득 후 집에서 논술 과외를 진행할 수 있고, 독서지도사는 북시터로 일하며 틈틈이 어린이들의 독서를 지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자녀에게 소홀해지지 않을 수도 있어 자녀가 어린 경단맘들이 주목하고 있다.

이밖에도 동화구연지도사, 책놀이지도사, 손 유희 지도사 자격증 등이 경단맘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자격증은 자녀가 미취학 아동인 경단맘들에게 특히 인기 있다. 자격증을 취득한 후, 아이에게 직접 동화 구연, 책 놀이, 손 유희 등을 할 수 있으며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면 짧은 시간 동안 일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 뷰티에 관심 있는 엄마들에게는?

피부 미용에 관심 있는 엄마들에게는 피부미용관리사, 네일아트 자격증 등을 추천한다. 네일아트 자격증의 경우, 학원에 따라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기도 하며 독학으로도 딸 수도 있다.

하지만 피부미용사 자격증의 경우, 재료비와 학원비 부담이 크고 독학으로 취득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이 같은 미용 자격증을 딴 뒤 재취업 했을 때, 북시터, 논술 지도사 같은 교육 관련 직종보다 오랜 시간 근무해야 하기 때문에 10대 자녀를 둔 부모에게 적합하다.

 


만약 미용에 관심 있고, 강아지를 좋아한다면 애견 미용에 도전하는 것도 좋다. 애견미용사들은 동물병원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 미용이나 네일 아트 관련 직종만큼 오랜 시간 일하지 않는다. 특히 강아지를 좋아하지만 자녀나 남편의 반대로 강아지를 키우지 못하는 경단맘에게도 좋은 일자리로 인기가 많다.

실제로 두 아이의 엄마인 K씨(42세)는 “아이들이 학교 가서 늦게 들어오니 할 일도 없고 심심해 강아지와 노는 일밖에 할 일이 없었는데 문득 우리 강아지를 보고 애견 미용을 해보고 싶었다”며 “나는 강아지를 좋아하고 미용에도 관심 있는데다가, 아이들이 학교 가고 없는 시간에 일을 하고 싶었던 나에게는 안성맞춤이었다”고 말했다.

◇ 우리 아이에게도 도움 되는 상담사 자격증

▲ 사진=한국브엘세바 컬러힐링센터 미술심리 상담사 과정

 


교육, 미용 관련 자격증 외에도 상담 관련 자격증도 경단맘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심리상담사는 내 아이의 바른 정서적 양육법으로 고민하는 경단맘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특히 미래 100대 유망 직종에 포함되는 등, 경단맘뿐만 아니라 취업준비생들에게도 집중 받고 있다.

이밖에도 색채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아동색채미술심리상담사, 모래놀이상담사 등의 자격증이 경단맘들의 재취업과 자녀를 잘 키우기 위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으로 뜨고 있다.

이 자격증들을 취득한 경단맘은 각종 사회복지시설과 보육시설, 교육기관 및 단체 등에 취업 또는 창업도 할 수 있다. 특히 상담 관련 직종은 집에서 상담자를 받아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어린이집, 유치원에 가 있는 자투리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인기 있는 직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