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위기청소년 보호·지원 강화
여가부, 위기청소년 보호·지원 강화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1.01.09 10: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쉼터 보호기간 실정 맞게 변경
퇴소 청소년에 자립지원 수당 월 30만원 지급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8일 서울시립일시청소년쉼터를 방문해 "코로나19로 위기청소년의 취약성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인프라 확충과 위기청소년 안전망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여가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여성가족부가 코로나로 인한 위기청소년 보호·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청소년 쉼터 운영기간을 상황에 맞게 변경해 안정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여가부는 코로나19 상황으로 특히 가출청소년이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청소년 보호‧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먼저 청소년쉼터 운영을 단기(3개월)와 중장기(3년) 보호기간으로 구분하던 것을 청소년의 상황에 맞게 기간을 통합해 한 쉼터에서 퇴소 시까지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개선을 추진 중이다.

또한 시설을 퇴소하는 청소년의 안정적인 자립생활을 위해 올해부터 자립지원 수당을 1인당 월 30만 원, 최장 36개월 신규로 지원한다.

아울러 위기청소년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발견과 보호 지원을 위해 온‧오프라인 상담을 강화하고 관련기관 간의 정보공유 및 연계를 위한 ‘위기청소년 통합지원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날 서울시립일시청소년쉼터를 방문한 정영애 여성가족부장관은 “코로나19 상황이 위기청소년의 취약성을 가중시키고 있다”라며 “쉼터 확충 등 인프라를 확대하고 관련기관 간 정보 연계를 통한 위기청소년 안전망을 강화하여 청소년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가부는 전국 135개 청소년쉼터 운영을 통해 가출 등 위기청소년을 발견하고 보호지원하고 있다. 

청소년상담1388, 사이버‧거리상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위기청소년을 조기 발견하고 상담과 관련기관에 연계 및 보호가 필요한 청소년에 대해서는 쉼터 입소를 통해 생활‧학업‧의료 및 자립을 지원해 왔다.

특히, 작년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상담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인력을 증원하여 ‘찾아가는 온라인 상담’을 확대 추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