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금융 6개사, 탄소제로 호응 '탈석탄 금융' 선언
한화그룹 금융 6개사, 탄소제로 호응 '탈석탄 금융' 선언
  • 김완묵 기자
  • 승인 2021.01.05 12: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저축은행, 캐롯손해보험 등 한화그룹 6개 금융사가 5일 금융사장단 결의와 실무검토를 거쳐 탄소제로시대를 향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저축은행, 캐롯손해보험 등 한화그룹 6개 금융사가 5일 금융사장단 결의와 실무검토를 거쳐 탄소제로시대를 향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베이비타임즈=김완묵 기자]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저축은행, 캐롯손해보험 등 한화그룹 6개 금융사가 5일 탄소제로시대를 향한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이날 ‘탈석탄 금융’ 선언에 따라 한화그룹 금융 6개사는 향후 국내외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참여하지 않는다. 또한 국내외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특수목적회사(SPC)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인수하지 않는다. 일반채권이라도 명백히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용도로 사용될 경우에는 해당 채권을 인수하지 않는다. 대신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관련 자산에 대한 투자는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선언은 코로나19로 방역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5일 오전 금융계열사 대표이사들은 각자의 사무실에서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탈석탄 금융’을 결의했다.

‘탈석탄 금융’ 선언은 한화그룹이 지향하는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에 적극 동참하기 위한 금융계열사들의 첫 실행방안이라는 설명이다.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글로벌 기업의 핵심 경영 원칙으로 자리잡았다”며,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리더로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며 탄소제로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환경 경영에도 박차를 가할 것”을 주문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창립 68주년 기념사에서도 “기업은 경영의 모든 영역에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에 대해 평가 받게 될 것이고, 이미 기업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 지표로 자리잡고 있다”며 ESG 경영을 강조한 바 있다.

ㅇ 한화 금융계열사 ESG 경영 강화

한화그룹 금융계열사들은 이미 사회적 환경적 문제 해결에 솔루션을 제공하며 미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부문에서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우선 한화생명은 저탄소·친환경·안전 사업장 실현을 목표로 저탄소형 사업장 실현과 에너지 효율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린오피스 구축으로 사업장에서 사용 및 배출되는 에너지·온실가스를 포함해 각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신재생에너지 도입도 확대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용을 추진하기 위해 경기도 용인의 LifePark 연수원 건물 및 간판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운영전력 일부를 충당하고 있다. 스마트 플래너 전자청약시스템 도입 등 종이 사용에 따른 탄소발생요소도 선제적으로 제거했다.

또한 한화생명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왔다. 2020년 11월 기준 8조5000억원을 신재생에너지와 사회간접자본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다. 2018년 대비 1조원 이상 증가하며 계속 확대 중이다.
 
한화생명은 한화손해보험과 함께 향후 석탄 화력발전소에 대한 직접적 투자 및 융자뿐만 아니라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 목적의 회사채에도 투자하지 않을 계획이다.

그런가 하면 한화손해보험은 2010년대 초반부터 SOC,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투자를 시작해 2019년 말 기준 투자잔액은 약 3.6조원으로 전체 운용자산의 20%가 넘는다. 특히 한화손해보험은 향후 신규로 건설하는 석탄화력발전소 등에 투자와 융자, 보험계약 인수에 참여하지 않기로 하는 등 탈석탄 금융 선언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한화손해보험은 이미 수안보의 Life Campus 연수원 건물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영업 현장에 전자청약시스템 도입 및 활성화를 통해 종이사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 사례는 없다. 다만 호주의 석탄 수출을 목적으로 하는 미드스트림 항구시설에 대한 대출 건이 일부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해 추가적인 리파이낸싱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이와 함께 향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예정이다.

한화자산운용은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ESG의 중요성을 주목해 2018년 운용업계 최초로 전문가를 두고, 2020년 전담조직으로 확대시켰다. ARIRANG ESG우수기업 ETF, ESG히어로(채권형), 코리아레전드ESG(책임투자형) 등 다양한 ESG 상품 개발과 투자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국내 최초의 기후금융투자펀드인 ‘한화그린히어로펀드’를 선보였고, 아시아기후변화투자그룹(AIGCC) 멤버로서 기후금융 솔루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에 출시한 ‘그린히어로’는 기후위험 완화산업과 기후위기 적응산업 관련 글로벌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판매한 지 한 달여 만에 설정액이 100억원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