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여성가족재단, ‘코로나19에 따른 아동청소년 위기’ 발간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코로나19에 따른 아동청소년 위기’ 발간
  • 김대열 기자
  • 승인 2021.01.01 1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청소년, 감염·정신건강·신체건강발달·영양불균형 등 위기 직면”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로고.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로고.

[베이비타임즈=김대열 기자]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코로나19에 따른 아동청소년의 위기’와 관련한 이슈분석을 발간했다.

도여성가족재단은 발간 자료에서 “아동청소년은 본인들의 어려움에 대해 스스로 목소리를 높일 수 없다는 점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공공서비스의 접근과 구조적 불평등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계층으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아동청소년의 건강 관련 위기는 다양한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감염의 위기 ▲등교할 수 없고 친구들과 활동하지 못하는 것에서부터 오는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건강의 위기 ▲체육활동 감소로 인한 신체건강 발달상 위기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위기 등이다.

특히 위기아동청소년은 더 큰 어려움을 경험한다.

가정 밖 청소년은 시설이용 전 코로나19 검사의 음성판정을 받을 때까지 자가격리가 필요하지만 지역사회 내 추가적인 공간이 부족하다. 장애진단을 받은 아동청소년의 경우 가정 내 돌봄 문제나 제한적인 긴급돌봄서비스 이용, 통학 차량의 운행중단 등의 어려움을 직접 경험하고 있다.

이밖에 경기도 청소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상담을 위한 고민의 유형이 변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의하면 2020년에는 전년대비 생활습관 및 외모(34.5%↑), 성(28.5%↑), 가족관련 고민(24.8%↑) 관련 상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내용에는 무기력한 생활, 컴퓨터 사용에 따른 부모·자녀 간 갈등, 또래와 만남 감소 및 학업 차질에 따른 우울증 및 불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전민경 연구위원은 “아동청소년이 민주시민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에 대한 전환과 관련 서비스 수행기관의 관리체계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며 “삶의 방식은 변하였으나 아동청소년의 기본권(건강권, 교육권 등)은 보장되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