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당뇨 아이, 방학중 규칙적 생활패턴 유지해야"
"소아당뇨 아이, 방학중 규칙적 생활패턴 유지해야"
  • 백지선
  • 승인 2014.07.17 2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당뇨 전문가들은 소아당뇨를 앓는 아이들이 여름방학을 잘 보내기 위해선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014년도 여름건강교육(소아당뇨)이 17일 오후 서울 안암동 고려대학교의료원에서 열렸다. 건강교육은 의료분과 백준우 교수(여름방학 혈당 관리), 김주현 영양사(여름방학 혈당관리 - 영양), 신은총 간호사(여름방학 건강관리 : 발관리)가 각각 파트별 주제를 맡아 진행됐다.

▲ 고대안암병원 백준우 교수.

 


백 교수는 당뇨병의 대표적인 네 가지 만성합병증을 설명하며 듣는 이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먼저 당뇨병의 만성합병증_대혈관질환은 고혈당 지속 - 동맥경화 - 고혈압 -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으로 이어진다. 대혈관질환을 예방하려면 △규칙적인 혈압 측정, △콜레스테롤 수치, △경동맥 초음파 검사 등과 함께 반드시 △금연하며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사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당뇨병의 만성합병증_신장합병증은 당뇨병 발병 15년 이후 20~40%에서 말기 신장질환으로 진행된다. 1형 당뇨병 환자의 사망 원인의 50%가 당뇨병성 신증이기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혈당조절이 불량하고 혈압이 높으며 흡연할 경우 신장합병증이 빨리 온다. 백 교수는 심해질 경우 며칠 간격으로 신장 투석을 받거나 신장장기를 이식 받아야 한다고 주의를 요했다.

당뇨병의 만성합병증_망막변증은 당뇨병 발병 10년에 20%, 20년에 45~60%의 확률로 앓게 된다. 새로운 혈관이 형성돼 망막변형과 출혈을 거쳐 실명을 하거나 백내장을 앓을 수 있다. 예방하려면 정상 혈당 및 혈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 및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수다.

당뇨병의 만성합병증_신경합병증은 주로 발목에서 나타나며 손발이 저리거나 찌릿찌릿한 느낌, 심한 통증이 주로 밤에 심해진다. 감각과 혈액순환이 나빠져 발에 궤양과 감염이 흔하다. 또 발의 소근육이 퇴화돼 발가락이 갈고리 형태로 변한다. 환자의 50%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므로 당뇨를 앓을 때는 신경전도검사를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

백 교수는 “방학 중 일상생활 변화(여행, 치과치료나 수술, 운동)로 혈당조절이 변동할 가능성이 있다”며 “아이들이 철저한 혈당 조절, 다회 투여요법, 주기적인 진료와 합병증 조기 검사를 하며 방학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기 바란다”고 말했다.

▲ 고대안암병원 김주현 영양사.

 


김주현 영양사는 “방학 중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며 “소아 당뇨 환자들은 아침밥을 늦어도 오전 9시에 먹어야 이후 약물요법이 원활히 병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뇨를 앓는 아이와 함께 형제나 자매도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고대안암병원 신은총 간호사.

 


신은총 간호사는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조절 불량으로 혈관 장애와 말초 신경 손상 증가로 인해 발을 절단할 가능성이 있다”며 “아이들이 샌들을 신을 때도 면양말을 함께 신도록 하고 발을 깨끗하게 씻은 후 크림을 발라 발 마사지를 하면 발 건강에 좋다”고 말했다.

▲ 고대안암병원 이기형 교수.

 


고대안암병원 이기형 교수(소아청소년당뇨교실)는 “아이들 나이가 점점 많아질수록 방학 때 규칙적인 생활을 하지 않으려 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학기중에는 체육 등을 통해 몸을 자주 움직이지만 여름방학 때는 자칫 게을러질 수 있으니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혈당 관리를 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 고대안암병원 2014년도 여름건강교육 - 소아당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