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톡톡] 태아보험 가입시 유의할 사항
[보험톡톡] 태아보험 가입시 유의할 사항
  • 백지선
  • 승인 2014.07.15 19: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아보험을 가입하려는 산모들은 보험 상품의 특성을 미리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첫째, 태아보험은 임신 22주 이내에 가입을 해야 한다. 22주를 넘기게 되면 일부 보장을 받지 못하거나, 어린이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일정표에 미리 표시해 두도록 하자.

참고로 손해보험은 22주 이내에, 생명보험은 16주 이상 22주 이내에 가입할 수 있다.

둘째, 보험을 가입할 때 계약자(부모)가 매월 어느 정도의 보험료를 얼마나 오랫동안 납입할 수 있을지 고려해야 한다.

미래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많은 보장이, 그것도 오랫동안 보장되는 것이 좋겠지만, 원하는 만큼 보장 수준을 높이려면 보험료가 그만큼 올라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때문에 지혜롭게 매월 납입할 수 있는 보험료 수준을 미리 정하고 상담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재테크 전문가들은 월 보험료가 연간 차지하는 비율이 적게는 가계소득의 8~10%에서 많게는 15%가 적정한 것으로 조언한다.

또한 보험료는 동일 보장과 동일 계약기간일 때 납입주기가 짧을수록, 그리고 동일 보장과 납입기간이 동일할 때 계약기간이 길수록 월 보험료가 높아진다는 사실도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셋째, 보험 상품별 환급률도 비교해야 한다.

만기시 납입한 보험료를 거의 전액 환급받는 것이 좋겠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월 보험료가 매우 부담될 것이다. 때문에 적정비율을 정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보험 가입 목적은 보장에 대한 의미가 크며, 때문에 연금보험을 제외하면 환급률이 낮은 보장성으로 가입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표-1 보험 가입 목적]
▲ 자료 : 2013 보험소비자 조사, 보험연구원

 


참고로 태아보험을 가입할 때는 보험사마다 정한 최저 환급률부터 최대 99%까지 만기 시에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넷째, 어떤 상품을 가입할지 정해야 한다.

 


태아보험은 손해보험회사를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손해보험사의 상품은 보상범위가 다양하고 실제 치료비만큼 보장해주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생명보험회사의 상품은 보장범위가 다양하지는 않지만, 중요 질병에 대한 보장이 강하고 보장금액이 정액형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는 게 대부분이다. 때문에 최근에는 이를 복합적으로 가입하는 부모들도 있다.

*임범호 주향기보험대리점 대표(010-2762-2031)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