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LS일렉트릭, 수소연료전지 기반 발전시스템 개발 협력
현대차-LS일렉트릭, 수소연료전지 기반 발전시스템 개발 협력
  • 김완묵 기자
  • 승인 2020.12.09 15: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김완묵 기자] 현대자동차와 LS일렉트릭이 수소연료전지 기반 발전시스템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이를 통해 양사는 친환경 에너지 보급 확대와 수소사회 조기 구현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지난 8일 경기도 용인 현대차 환경기술연구소에서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전무), 박순찬 현대차 연료전지사업실장(상무), 오재석 LS일렉트릭 글로벌사업본부장(부사장), 김영근 LS일렉트릭 CTO(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개발 및 공급 관련 상호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MOU는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및 사업화를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대차와 최근 연료전지 기반 발전사업을 확대하려는 LS일렉트릭의 뜻이 맞아떨어진 때문으로 해석된다.
 
양사 협력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핵심 기술 및 수소전기차 양산 경험을 보유한 현대차와 전력계통망 통합솔루션 운영 및 각종 전력기기 양산을 담당해 온 LS일렉트릭 간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양사는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발전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는 연료전지 시스템 공급 및 기술지원을, LS일렉트릭은 발전시스템 제작 및 통합솔루션 구축을 담당한다.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등에 적용된 95kW급으로 특히 차량용에 걸맞은 뛰어난 응답성 및 시동성이 장점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양사는 이 발전 설비의 실증을 거쳐 2021년 시범사업용 발전시스템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필요한 시기에 즉시 출력 조절이 가능한 발전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건물·산업용 비상발전 및 전력 피크 대응 △전동화 확산에 따른 전력망 부하 저감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전력수급 변동성 및 전력망 불안정성 해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향후 점진적 수요 증대가 예상된다.

오재석 LS일렉트릭 글로벌사업본부장(왼쪽)과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재석 LS일렉트릭 글로벌사업본부장(왼쪽)과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이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양사는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한 발전시스템 시장 확대 등 수소사회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서도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현대차 김세훈 전무는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승용차, 상용차뿐 아니라 선박과 열차 등 다양한 분야로의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은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본격 확대를 위한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LS일렉트릭 오재석 부사장은 “현대차와의 이번 협약을 통해 완성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은 전력 수급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향후 글로벌 전력시장에도 해당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