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척박한 자궁 내막, 자궁선근증을 의심하라!
[칼럼] 척박한 자궁 내막, 자궁선근증을 의심하라!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12.09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원장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원장

아무리 임신을 시도해도 이뤄지지 않는 것을 ‘난임’이라고 표현한다. 현대 사회에서 난임은 많은 부부들의 고민이자 숙제이다. 난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자궁내막증이다.

34세 A씨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규칙적인 생리 주기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아 고민하던 중 자궁내막이 문제임을 발견한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배아가 착상하여 자라는 자궁내막을 척박하게 만든 자궁선근증이다.

자궁선근증이란 정상위치를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질환을 말한다. 근육층 사이사이에서 내막 조직이 팽창하기 때문에 출혈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생리과다 현상이나 하혈, 빈혈이 발생하고 생리통이나 골반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무엇보다 자궁선근증은 난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자궁내막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된 세포가 안정적으로 착상하고 자라날 수 있도록 해주는, 쉽게 말하자면 씨앗을 심을 토양의 역할을 하는 것인데 이 자궁내막층에 이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자궁 환경이 만들어지지 못하면서 임신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자궁선근증은 병변과 정상 자궁의 경계가 분명하지 않고 얼기설기 엉켜있는 모습이기에 치료가 까다롭고, 자궁선근증만을 선택적으로 괴사시키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 된다. 이러한 자궁선근증의 효율적인 치료 방법으로 하이푸가 주목받고 있다. 하이푸는 고강도의 초음파를 집속하여 복부에 투과, 1.1mm의 작은 치료 초점으로 자궁선근증만을 태우는 기술이다. 개복과 절개가 없기에 회복이 빠르고 무엇보다 자궁내막을 최대한 보존해 향후 가임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전문의들의 의견이다.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대표원장은 "하이푸는 자궁의 기능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부위인 자궁내막층과 접합층을 보존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하이푸의 순기능에 대해 설명했다. 하지만 "수술적 치료보다 최신의 의료 기술이니 만큼 자궁의 해부학적 구조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수술적·비수술적 치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라고 당부의 말을 잊지 않았다.

한편, 최상산부인과는 하이푸·자궁경·경화술 3대 비수술 치료 전문 병원으로 많은 여성들의 자궁난소 회복과 가임력 회복에 앞장서고 있다.

도움말 : 산부인과 전문의 최동석(최상산부인과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