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노인·의사 등에 우선…아동은 아직 접종 불가
코로나19 백신, 노인·의사 등에 우선…아동은 아직 접종 불가
  • 김은교 기자
  • 승인 2020.12.08 15: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백신 도입 시기 탄력적 결정 계획
백신 적용 시급 대상자 지정…‘우선 접종’
소아·청소년, 임상자료 부족해 접종 보류
(사진=김은교 기자)
(사진=김은교 기자)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전국 곳곳 심각한 감염 양상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정부가 4400만명분의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사실상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백신은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약 1000만명분, 글로벌 백신 제약사를 통해 약 3400만명분이 도입된다. 이렇게 도입된 코로나 백신은 코로나19 취약계층 및 사회필수서비스 인력에 우선 접종되나, 소아·청소년에게는 아직 접종 불가하다.

정부는 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를 통해 코로나19 해외 개발 백신 확보 계획 심의·의결 및 예방접종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논의는 ‘국내 인구의 60%(3천만명)가 접종할 수 있는 백신 확보’라는 당초 목표에서 더 나아가 ‘88%가 접종 가능한 백신을 선구매’하기로 한 정부 결정을 기반으로 진행됐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전 세계 인구 백신 균등 공급’을 목표로 만들어진 다국가 연합체 코백스 퍼실리티에 지난달 선입금을 마쳤으며, 선구매에 합의한 글로벌 백신 제약사 4곳(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모더나·얀센) 중 아스트라제네카와는 이미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아스트라제네카를 통해 공급받기로 한 백신 2000만회(1000만명분)는 오는 2021년 1분기(2·3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 예정이다.

나머지 제약사인 화이자 2000만회(1000만명분)·모더나 2000만회(1000만명분)·얀센 400만회(400만명분) 백신 도입 시기는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 없다.

다만 내년 초에 백신이 도입된다 해도 실제 접종까지는 시일이 다소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른 국가에 비해 백신 계약 시점이 늦어, 실제 국내 공급 시기가 2021년 3분기 이후로 지연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와 관련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백신 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안전성·효과성 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있다”며 “백신 도입 시기는 코로나19 국내 상황·외국 접종 동향 및 부작용 여부·국민 수요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보관 조건이 까다롭고 유효기간 또한 짧은 해당 백신 특성에 대비해 철저한 접종 계획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화이자 백신의 경우, 영하 70도에서 보관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듯 도입된 백신은 코로나19 취약계층(노인·집단시설 거주·만성 질환자 등)과 사회필수서비스 인력(의료기관 종사자·요양시설 및 재가복지시설 종사자·1차 대응요원·경찰·소방공무원·군인 등)에게 우선 접종된다.

반면 소아 및 청소년은 접종 불가하다. 아직까지는 해당 연령대의 임상자료가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소아·청소년 관련 백신 안전성과 유효성 근거가 불충분하지만, 임상 결과를 지켜보면서 접종 전략을 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백신이 아직 개발 완료 전 단계이고 백신 접종 과정에서 부작용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성공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당초 발표한 백신 물량보다 더 많은 백신을 선구매하기로 결정했다”며 백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또 “현재 개발 중인 국산 치료제 역시 빠르면 내년 초부터 상용화 가능할 것이라 예상된다”며 “코로나19 백신을 통한 감염 예방-신속발견 및 진단-치료제를 통한 조기 치료 프로세스를 통해 더욱 튼튼한 방역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