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부산 벡스코에서 10일 개최
제16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부산 벡스코에서 10일 개최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12.06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여성가족부가 '제16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를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다. 

'새로운 100년, 이제는 청소년이다!'를 주제로 한 이번 박람회는 부산광역시와 여가부가 공동주최하며 7개 정부부처와 74개 청소년 관련 기관이 참여한다. 

청소년들의 외부활동이 어려운 현 상황을 고려하여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형태로 진행되어 청소년박람회의 풍부한 콘텐츠를 한 눈에 손쉽게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원탁토론회, 청소년 동아리 경진대회 및 청소년영화제 등을 통해 청소년들이 직접 만들고 참여하는 행사로서 의미를 더한다.  

이번 박람회에는 청소년들의 진로와 미래에 올바른 길잡이가 되어줄 사회 각계 연사들의 강연 프로그램이 준비되었다. 

글로벌 특강은 14세의 나이에 환경보호를 위한 비정부기구(NGO)를 설립하여 활발하게 활동 중인 멜라티 위즌(인도네시아) 등 청소년활동가 4명이 나선다. 

전 청와대 경호원에서 배우가 된 이수련 씨가 1호 특강을, 아역배우로 데뷔하여 현재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진지희 씨가 또래 특강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진행한다.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스스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보이는 라디오’에서는 공식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접수된 청소년들이 느끼는 고민거리와 이야기들을 공유한다.  

‘비대면 운동하기(온라인 홈 트레이닝)’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부 활동이 어려운 청소년들을 위해 헬스, 요가, 필라테스, 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맞춤형 운동 영상을 제공한다.

국내 최대 청소년 행사인 만큼 청소년들의 적극적 참여도 함께한다.

청소년 동아리 경진대회 및 각종 공모전을 통하여 선정된 작품들이 박람회 누리집에 전시되며, 12일 폐막식에서는 우수작에 대한 시상도 이루어진다.

이 밖에도 청소년들이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퀴즈 대회, 공식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한 인증사진 행사 및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높은 e스포츠 행사 등도 열릴 예정이다.

특별 프로그램으로서 영화제와 함께 청소년원탁토론회도 개최된다. 

 ‘코로나19 이후 청소년 일상의 변화’를 주제로 개그맨 김태균의 사회로 모델 한현민을 포함한 청소년 토론자들이 의견을 나누며, 11일(금) 오후 방송(MBC)과 박람회 홈에서 중계할 예정이다.

개최지 부산의 풍부한 자랑거리를 살펴볼 수 있는 부산특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부산을 배경으로 다양한 영상에 도전하는 ‘찐부산챌린지’, 숨겨진 관광명소 찾기(부산원정대), 청소년정책 아이디어 경진대회, 박람회 성공기원 타일그림(아트) 그리기 등이다.  

이번 박람회는 개막식 등 주요 행사들이 홈페이지로 생중계되고 부산 벡스코 형태를 본뜬 온라인 3차원(3D) 전시관이 마련되는 등 손쉽게 관람할 수 있으며, 청소년을 비롯한 학부모, 시민 등도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박람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부 콘텐츠는 공식 개최기간(12월10~12일) 전에 사전 공개될 예정이며, 박람회 폐막 후에도 가능한 콘텐츠에 한하여 약 1개월간 누리집에 지속적으로 게시한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청소년박람회가 새로운 도전과 가능성을 발견하고 진로와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이번 박람회는 새로운 시대, 변화의 기로에서 미래시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을 꾸고 세계와 소통하며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