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출산은 개인사 아닌 국가 존립 흔드는 공적 영역”…‘제3회 인구의 날 기념 인구교육포럼’
“결혼·출산은 개인사 아닌 국가 존립 흔드는 공적 영역”…‘제3회 인구의 날 기념 인구교육포럼’
  • 맹성규
  • 승인 2014.07.11 19: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일 ‘제3회 인구의 날 기념 인구교육포럼’에 참석한 차우규(한국교원대학교) 교수가 ‘인구교육의 쟁점과 실천적 과제’란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1년 저출산 사회로 진입한 이후 13년 이상 줄곧 저출산 사회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다. 저출산·고령사회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선제로 대응한다면 위기를 발전의 기회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변화를 정확히 예측 못하고, 대비 하지 못한다면 작은 위기에서 커다란 재앙을 맞게 될 수도 있다.

11일 오후 2시 서울 양재 aT 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3회 인구의 날 기념 인구교육포럼’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나라 인구교육의 쟁점과 발전방안 등이 논의됐다.

 

주제 발제자로 나선 한국교원대학교 차우규 교수는 “저출산의 늪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보육수당 지급, 육아용품 일부 제공, 육아휴가 및 휴직 제도 개선 등 다양한 출산·육아환경 개선과 지원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며 “결혼·출산·양육에 대한 가치관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려는 교육적 노력(인구교육)이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차 교수는 “결혼과 출산은 개인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가족형성과 국가 존립의 기초가 되기도 하는 공적(public) 영역의 성격도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령화 문제는 출산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다. 이민, 입양, 다문화 정책 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정책들은 개인 및 사회의 역량이 어느 정도 이를 수용하고 포용할 수 있는 수준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차 교수는 특히 “고령화 문제의 해결은 다양하게 모색되어야 하지만 어느 정도의 출산력 회복을 위한 인식 개선 및 가치관 형성을 위한 노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현시점에서 매우 필요한 접근이다”고 강조했다.

▲ ‘2014 제 3회 인구의 날 기념 인구교육포럼’에 참석한 이수정 교수가 ‘인구교육 실태와 발전방안’이란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두 번째 주제 발제자로 나선 이수정 (경남대학교) 교수는 “인구교육은 교육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구관련 지식, 가치관을 형성하여 미래의 삶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사회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출산으로 인한 미래 사회의 변화와 관련해서도 그것이 지금에 비해 부정적이 될지 긍정적이 될지를 너무 강하게 메시지에 담기 보다는 연금상황, 일자리 상황, 삶의 질, 복지 재정 등의 현실감 있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전달해 대상자 스스로 미래의 본인 모습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2014년 제 3회 인구의 날 기념 인구교육포럼’에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인구보건복지협회, 한국인구교육학회가 주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