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 "동물테마파크 사업, 주민협의 없이 변경허가 없다"
원희룡 제주지사, "동물테마파크 사업, 주민협의 없이 변경허가 없다"
  • 최정범 기자
  • 승인 2020.11.17 12: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15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송악선언 후속조치 2호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주도)
원희룡 제주지사가 15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송악선언 후속조치 2호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주도)

[베이비타임즈=최정범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제주도는 동물테마파크 사업자가 지역주민,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와 협의를 하지 못한다면 사업 변경을 승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청정제주 송악선언’에 따른 실천조치 2호라고 밝히며 동물테마파크 사업에 제동을 걸었다.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은 2023년까지 선흘2리 약 58만㎡에 1684억원을 투자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대형동물 위주의 동물원이 없는 제주에서 사자, 호랑이 등 외래동물 500여 마리를 사육한다는 구상이다.

2007년 개발사업시행승인 당시 말 중심의 테마관광시설이었던 제주동물테마파크는 2016년 새로운 사업자가 사업계획 변경을 제출했다. 이에 도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검토를 통해 2018년 11월 16일 지역주민 및 람사르습지도시 관계자와 협의해 진행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그러나 도에 따르면 사업자는 최근까지도 지역주민과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와의 협의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원 지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외래 동물종 도입이 제주의 생태적 가치와 조화될 수 있는지 신중하게 다뤄야 할 것"이라며 "주민협의 조건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는 더 이상의 변경승인 절차 진행이 어렵다"고 선을 그으며 "최종 승인권자로서 문제들을 철저히 검토해 개발사업 변경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달 25일 '청정제주 송악선언'에서 원 지사가 언급했던 오라관광단지, 비자림로 확장공사, 헬스케어타운, 부영호텔 등의 사업에 대한 실무·법률 검토가 마무리되면 세부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