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섯 살이었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기획전
"열여섯 살이었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기획전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11.10 1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삶을 만화와 애니메이션으로 만날 수 있게 됐다.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기획전 '열여섯 살이었지'를 11일부터 내년 3월 28일까지  경기도 부천 한국만화박물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증언’, ‘진실’, ‘역사’, ‘기록’ 등 총 4개의 전시부문으로 구성되었고, 만화와 애니메이션, 증강현실(AR), 청소년작품공모전 수상작, 연표와 피해자 사진 등이 전시된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전시는 사전예약제로 운영하며 한국만화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예약가능하다. 

또한 국내외에서 많은 인원이 관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시도 열린다. 12월 7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7개월간 한국만화박물관 홈페이지에서 가상현실(VR)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첫 번째 전시부문, ‘살아있는 증언’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의 실제 증언을 만날 수 있으며, 먹과 붓으로 생생하게 재현한 김금숙 작가의 만화 <풀>의 장면을 입체감 있게 구현하여 할머니의 당시 삶 속으로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 전시부문, ‘만화가 그린 진실’에서는 일제강점기 ‘위안부’ 강제 동원 과정 등을 묘사한 작품 <곱게 자란 자식>과 피해 할머니의 아픔과 용기를 그린 <다시 피는 꽃>을 통해 피해자의 아픔과 여성인권운동가로서 일어선 삶을 들여다 볼 수 있다.

세 번째 전시부문, ‘부정할 수 없는 역사’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설명과, 주요 사건이 담긴 사진과 영상자료들을 함께 전시하여 ‘위안부’ 피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

네 번째 전시부문, ‘우리의 기록’에서는 고(故) 정서운 할머니의 인터뷰 육성과 당시 일본군 병사들의 음성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 <소녀이야기>, <소녀에게>를 상영하고, 청소년들이 생각하고 표현한 ‘청소년 작품공모전’ 수상작들을 전시한다.

전시 마지막 공간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사진과 만화초상을 전시해 얼마 남지 않은 생존자들의 시간을 보여주고, 역사적 진실은 끝나지도 사라지지도 않는다는 의미를 전한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번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기획전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픔과 애환을 만화와 애니메이션, 증강현실(AR) 등으로 보다 생생하고 따뜻하게 공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층 더 의미 있는 전시가 될 것”이라며 ㅇ “이 전시를 관람하는 국민들께서 현 세대와 미래 세대가 함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류 보편의 여성인권과 평화 의제로 인식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