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2분기 연속 흑자...조원태 회장 ‘위기 돌파 능력' 주효
대한항공 2분기 연속 흑자...조원태 회장 ‘위기 돌파 능력' 주효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11.06 10: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대한항공이 3분기에도 영업손익 흑자 행진을 이어가면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위기경영능력이 다시 한 번 조명되고 있다. 

대한항공이 매출 1조5508억원, 영업이익 76억원의 3분기 실적을 공시했다. 2분기에 이어 연속 흑자를 달성한 것이다. 

당초 시장에서는 화물 수요와 운임이 모두 좋았던 2분기와는 달리 3분기는 소폭 운임 하락과 전세계 항공사들의 화물공급 확대로 인해 대한항공의 3분기 흑자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대한항공 측은 "여객기 좌석 위에 안전장치인 카고 시트 백(Cargo Seat Bag)을 설치・운영하고, 보잉777-300ER 여객기 좌석을 떼어내 화물기로 개조해 투입하는 등 화물수송 역발상 전략을 발휘했다"면서 "여기에 전 임직원의 위기 극복 노력과 헌신을 바탕으로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자평했다. 

2020년 3분기 경영 실적 (별도재무제표 기준)

특히 미주/유럽/일본 등 세계 주요 항공사들이 퇴직 신청 접수, 해고 등의 인적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도 대규모 적자를 내는 가운데, 대한항공은 임직원의 고용 유지를 최우선에 두며 달성한 흑자라 더욱 의미가 크다는 입장이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이어지는 대한항공의 견조한 실적은 화물 사업의 선방, 전 임직원의 위기 극복을 위한 헌신적인 노력과 함께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키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위기 돌파 능력과 리더십’이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조원태 회장 주도 하에 추진한 대한항공의 체질 개선과 질적 성장은 대외기관의 각종 평가와 지표를 통해 드러난 바 있다.

지난 10월 14일 대한항공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한 2020년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통합등급 A 등급’ 획득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을 추구하기 위한 지속가능경영 노력을 인정 받았다. 

또한 국토교통부에서 지난 10월 27일 발표한 ‘2019 항공교통서비스평가’에서 정시성, 안전성, 소비자 보호 및 만족도 등 전 항목에 걸쳐 ‘매우 우수(A)’ 평가를 받으며 최고 수준의 항공서비스 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대한항공은 "4분기도 코로나19에 따른 여객수요 감소는 지속되겠지만, 화물사업 성수기 진입으로 화물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면서 "특히 반도체, 자동차 부품, 전자상거래 물량 등 전통적 항공화물 수요 증가세 및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긴급 방역수요, 컨테이너선 등 해상운송 공급 부족에 따른 항공운송 전환 등 고가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