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미혼모, 정책 사각지대에 놓이는 일 없어야"
여가부 "미혼모, 정책 사각지대에 놓이는 일 없어야"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10.23 10: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정부가 미혼모 지원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현장을 찾았다. 

(이미지=liana mikah on unsplash)
(이미지=liana mikah on unsplash)

이정옥 여성가족부장관은 지난 22일 미혼모자가족복지시설인 ‘구세군 두리홈’(서울 서대문구 소재)을 방문해 미혼모자가족복지시설 종사자와 미혼모단체 등 관계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미혼모자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법과 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임이 없이 필요한 지원을 받아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여가부는 "최근 인천 형제 화재 사고, 영아 입양 게시 건은 우리 사회의 취약 계층이 여전히 정책에 접근하기 어렵고 제도적인 보호가 절실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홀로 생계와 가사, 자녀 양육을 동시에 책임져야 하는 한부모가족들처럼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은 더욱 열악한 상황으로 내몰릴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22일(목) 오전 서울 서대문구 소재 미혼모자가족복지시설 ‘구세군 두리홈'을 방문해
시설 종사자 및 미혼모단체 등 관계자들에게 미혼모들이 겪는 어려움을 듣고, 관계자들의 건의 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여가부 제공)

2018년 한부모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한부모가구의 월 평균 소득은 전체가구 평균의 57% 정도로 한부모가족들이 경제적 부담과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그동안 정부는 미혼모자 가족들에게 자녀를 양육하면서 학업과 직업훈련 등을 할 수 있도록 숙식과 분만 무료혜택을 받을 수 있는 미혼모자가족복지시설을 제공하고, 전국 17개소 미혼모 거점기관에서 출산과 양육 지원, 상담, 유관기관 연계 등을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간담회 결과를 바탕으로 미혼모자 가족이 실질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생활 속에서 차별과 편견을 겪지 않도록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최근 영아 입양 게시 건은 미혼모가 우리 사회에서 제도적 지원에 취약하다는 사실과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정책 지원의 문턱을 넘기가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여성가족부는 경제적 부담과 사회적 편견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 가족들이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이는 일이 없도록 정책을 점검하고, 일상 속에서 차별받지 않고 당당한 삶을 꾸려갈 수 있도록 세심하고 정교한 정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