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명절 생활…추석 아이템으로 현명한 거리두기
슬기로운 명절 생활…추석 아이템으로 현명한 거리두기
  • 김은교 기자
  • 승인 2020.09.15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추석, 식품·유통업계 테마 ‘비대면’과 ‘거리두기’
추석 선물 전달 온라인 시스템 강화 및 기획 상품 출시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상황. 막연하지만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렇듯 감염병 급증 및 완화세를 거듭 반복하기를 9개월째, 어느덧 벌써 추석 시즌이다.

올해 식품·유통 업계 내 추석 상품 관련 테마는 ‘비대면’ 즉 ‘마음으로 전하는 안부’와 ‘거리두기’.

이와 관련해 최근 많은 기업들이 '선물 배송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상호 간 직접 대면 대신 안부 및 감사 인사를 비대면으로 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 방역 물품 관련 굿즈를 기획 상품으로 선보이는 등 다양한 시도도 선보이고 있다.

혹시 발생할 지 모를 우려 상황 탓에 ‘특별 방역 기간’으로도 지정된, 덧붙여 정부 차원의 귀성길 제한 요청까지 이어진 2020년 추석 연휴.

잠재적 위기를 동반한 올해 한가위를 현명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식품·유통 업계 추석 아이템을 통해 찾아봤다.

동원그룹은 올해 추석 연휴를 맞아 '비대면 온라인 프로모션'을 강화한다. (자료제공=동원그룹)
동원그룹은 올해 추석 연휴를 맞아 '비대면 온라인 프로모션'을 강화한다. (자료제공=동원그룹)

◇ 동원그룹 “추석 선물, 문자메시지로 보낸다”

동원그룹은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추석 선물을 준비할 수 있도록 ‘비대면 온라인 프로모션’을 강화한다.

동원F&B는 오는 27일까지 진행하는 ‘추석 선물대전’을 통해 명절 선물세트를 문자메시지로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기프티모아’ 서비스를 실시, 소비자 호응을 얻고 있다.

기프티모아 서비스는 선물 발송자가 수신인의 주소를 몰라도 전화번호만 알고 있다면 발송이 가능하다 것에 큰 특징이 있다. 수신인이 원하는 날짜에 상품 받는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동시 다수에게 선물을 보낼 경우에는 일반 모바일 선물 교환권과 다르게 한 번의 주문서 작성으로 선물 전송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100세트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개별 배송 서비스를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단, 해당 주문서에는 수신인의 주소지 입력이 필요하다.

배스킨라빈스가 마스크의 용이한 보관을 위한 ‘마스크 스트랩’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자료제공=배스킨라빈스)
배스킨라빈스가 마스크의 용이한 보관을 위한 ‘마스크 스트랩’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자료제공=배스킨라빈스)

◇ SPC그룹, 거리두기 기획 상품 ‘마스크스트랩’

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지난 11일부터 ‘마스크스트랩’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매장에서 ‘쿼터’제품 이상 구매 시 마스크스트랩을 100원에 제공하는 행사다.

마스크스트랩이란 마스크 양쪽 끝에 연결해 사용하는 끈이다. 최근 마스크를 쉽게 휴대할 수 있도록 돕는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마스크스트랩을 사용할 경우, 마스크를 잠시 벗었을 때 편리하게 목에 걸어서 보관할 수 있어 분실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이번 마스크스트랩은 최근 생활 필수품이 된 마스크 관련 기획 상품으로, 배스킨라빈스만의 특별함·재미·실용성을 한 데 담아 소비자 호응을 얻는 중이다.

불특정 다수 간 대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선물 배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이마트. (자료제공=이마트)
불특정 다수 간 대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선물 배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이마트. (자료제공=이마트)

◇ 이마트, 직원이 고객 직접 방문…‘불특정 다수 대면 차단’

국내 대표 유통기업인 이마트에서는 ‘언택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방문 주문 서비스 ▲이마트 앱을 통한 세트 구매 간편 서비스 ▲배송주소 입력 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했다. 해당 서비스는 올해 추석선물세트 판매 기간동안 실시한다.

먼저 ‘방문 주문 서비스’는 불특정 다수와의 직접 대면 없이 쉽고 편하게 상담 및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상품 관련 상담 및 결제가 필요한 고객이 가까운 이마트로 전화해 방문 일정을 잡으면, 이마트 직원이 예약된 일정에 맞춰 고객의 소재지를 방문해 상담 및 결제를 진행하게 된다.

‘이마트 앱을 통한 세트 구매 간편 서비스’는 이마트 앱에서 세트 상품 금액 바코드를 발급받아 매장 내 빠른 결제가 가능하도록 만든 시스템이다.

‘배송주소 입력 서비스’도 처음 시행한다. 해당 서비스는 상품 배송 주소를 문서로 작성했던 과거와 달리, 택배 발송 주소를 이마트 홈페이지에 일괄 등록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이밖에 이마트는 ‘기프티콘 보내기 서비스’도 오픈했다. 이마트 앱 메뉴 하단 내 기프티콘 보내기 메뉴를 클릭하면 각각 1·3·5만원 상당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보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