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3D프린터 '유해성' 심각...안전관리 절실
초·중·고 3D프린터 '유해성' 심각...안전관리 절실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9.11 09: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학교에서 사용하는 3D프린터에 대한 유해성이 지적되어 교육 당국의 철저한 안전관리 노력이 필요해보인다. 

[이미지=adam winger on unsplash]
[이미지=adam winger on unsplash]

11일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은 전국 1184개 초·중·고교에서 유해 프린팅 소재인 ‘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스티렌(ABS)’을 교내 3D프린팅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제출받아 수합한  ‘3D프린터 보유 및 유해 프린팅 사용 현황자료’에 따른 것이다. 

정부에서 개별 학교에 3D프린터를 보급하기 시작한 건 2014년부터였다. 당시 박근혜 정부에서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정보통신진흥기금에서 관련 예산을 처음 편성해 3D프린터를 전국 초·중·고교에 보급하기 시작했다. 2020년 현재 전국 5222개교(보급률 43.45%)에 1만8324개 기기가 보급되었을 정도로 보편적인 교육 기자재가 되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전국 보급률은 각각 29.63%, 54.37%, 67.28%로 나타났다.

하지만 유해 프린팅 소재로 지적받는 ABS를 전국 1184개 초·중·고교(9.85%)에서 해당 소재를 사용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1184개 교는 이미 3D프린터를 보유 중인 학교만을 모집단으로 할 때 무려 22.67%에 달하는 비율이다.

ABS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나노 입자를 분당 2천억 개 가량 방출시키며 체내 유해성이 지적된 소재다.  앞서 지난 7월에는 3D프린터를 학교 현장에서 자주 사용했던 교사 2명이 잇달아 희소 암의 일종인 ‘육종’ 확진을 받고 그중 한 교사는 결국 사망에 이른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며 논란이 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학교급별 ABS 사용 현황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사용 비율이 각각 6.23%, 12.01%, 16.93%로 나타났다. 지역별 현황에서는 서울특별시가 전체 학교 중 21.28%에 달하는 학교에서 ABS 소재만을 사용하거나 해당 소재를 혼용하고 있다고 응답하며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그러나 정부의 '3D프린터 사용 시 안전관리 체계'는 아직도 구축되지 않았다. 지난 8월 3일 경기도 A 과학고 소속 3D프린터 사용 교사의 사망 사실이 언론에 보도된 직후 강민정 의원실에서는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전국 초·중·고교 3D프린터 보유 현황을 비롯한 3D프린팅 안전관리 관련 자료의 제출을 요구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관련 자료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였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경우 2018년 연구용역을 통해 현장 배포용 ‘3D프린팅 안전 매뉴얼’을 작성해두었지만, ‘전문가 검토 등 보완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다’라는 이유만으로 무려 2년째 학교 현장에의 배포를 미뤄왔다는 것이다. 

이후 강민정 의원실의 꾸준히 문제로 교욱 당국은 ‘3D프린팅 안전 매뉴얼’을  관련 부처 협의 후 9월 초중으로 완성해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또한 8월 말경 뒤늦게나마 3D프린팅 관련 업무를 담당 부서에 처음 배정했으며, 안전관리 체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현재 3D프린터 사용 교사의 사망 사건이 있었던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지난 8월 10일 개별 학교에 ‘메이커 교육활동 시 안전관리 주요 내용’을 안내했고,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도 8월 25일 3D프린터 사용 시 유의사항을 첨부한 긴급 공문을 개별 학교에 내려보냈다.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는 개별 학교에서의 ABS 소재 사용을 금지했다.

강민정 의원은 “뒤늦게나마 정부에서 심각성을 인지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은 다행인 일이지만, 이러한 안전관리 조치가 사고나 누군가의 희생이 발생한 후에야 부랴부랴 이루어지는 건 여전히 문제다”라고 지적하고 “이번 기회로 처음 파악된 전국 초·중·고교 3D프린터 보유 및 유해 프린팅 소재(ABS) 사용 현황자료가 사각지대 없는 안전관리의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