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2020 에듀테크 코리아 : 페어 & 포럼' 온라인 개막
9일부터 '2020 에듀테크 코리아 : 페어 & 포럼' 온라인 개막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9.08 2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택트 가상 전시관, 실시간 비대면 상담회 등 진행
에듀테크 코리아 홈페이지 (사진 = 에듀테크 코리아 홈페이지 갈무리)
에듀테크 코리아 홈페이지 (사진 = 에듀테크 코리아 홈페이지 갈무리)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에듀테크(EduTech)는 최근 비대면 산업의 대표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초‧중‧고교 원격수업, 재택근무 등이 확대되면서 에듀테크를 활용한 비대면 학습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정보통신기술(ICT)이 발전하면서 VR·AR,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교육 서비스에 접목한 에듀테크의 성장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비대면 원격수업과 미래교육을 구현할 핵심기술인 에듀테크를 한 눈에 보고,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자리인  '2020 에듀테크 코리아 : 페어 & 포럼' 행사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2020 에듀테크 코리아 : 페어 & 포럼' 행사는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 오프라인 행사에서 온라인 행사로 오는 9일부터 개최한다.  행사 구성은 에듀테크 전시관(페어)과 강연회(포럼)로 나뉜다. 에듀테크 코리아 전시관(페어)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교육부가 공동 주최하고 에듀테크 코리아 강연회(포럼)은 교육부에서 단독 주최한다.

◆ 2020 에듀테크 코리아 : 전시관(페어)

에듀테크 전시관은 예년과 달리 비대면 가상전시관으로 운영되어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접속 가능하며 ▲ 국내기업관 ▲ 정부정책관 등을 가상 관람할 수 있다. 

언택트 가상 전시관 (사진 = 교육부 제공)
언택트 가상 전시관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국내 에듀테크 기업 약 100개사가 참가한 가상전시관을 방문하면 직접 현장에서 전시관을 둘러보듯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제품 설명을 듣고 화상상담 또한 가능하다.

에듀테크 기업관 사례 (사진 = 교육부 제공)
에듀테크 기업관 사례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먼저 정부정책관에서는 산업부의 에듀테크 기술개발 지원정책과 대표사례, 기업의 참여방법 등을 소개하고 교육부의 원격수업 시연 및 사례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실시간 비대면 상담회’가 신설되어 홈페이지의 참가기업 목록에서 상담희망 기업을 클릭하면 화상상담방으로 자동으로 연결되며 영상, 화면, 문서, 동영상 4가지 유형으로 소통이 가능하다. 

상담회는 참가기업과 학교‧교사를 대상으로 오는 9일부터 3일간 진행되며, 이후에도 9월 25일까지 예약 상담을 제공한다. 

더불어 올해 하반기에는 이번 행사와 연계해 신남방국, 미국 등 해외 바이어와 ‘비대면 수출상담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비대면 온라인 상담회 (사진 = 산업통산자원부 제공)
비대면 온라인 상담회 (사진 = 산업통산자원부 제공)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온라인 개회사를 통해 “온라인으로 전환되어 개최되는 올해 행사가 대표적인 비대면산업인 에듀테크의 특성을 살려 우리 경제 전반의 비대면화와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고 향후 ‘코로나 일상’에 대비한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온라인 전시관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온라인 전시관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2020 에듀테크 코리아 : 강연회(포럼)

교육부가 단독 주최하는 강연회(포럼)는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된다. 누리집을 통해서 한국어‧영어(동시통역)로 생중계되며, 에듀테크에 관심있는 누구나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에듀테크를 활용한 미래교육의 혁신을 논의하는 이번 강연회에서 논의하는 주요내용은 ▲ ICT 교육 정책 개발 ▲ 교육의 이니셔티브, 혁신 ▲학습분석 ▲에듀테크 트랜드 총 4가지다. 

기조강연은 가상현실(VR) 교육전문가인 스탠퍼드 대학의 Jeremy Bailenson 교수와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 수상자인 에누마의 이수인 대표이사가 각각 맡았다. 이외에도 세계적 석학들이 대거 참여해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의 변화와 인재론, 디지털시대의 변화하는 고등교육과 HRD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포럼 프로그램 구성 (사진 = 교육부 제공)
포럼 프로그램 구성 (사진 = 교육부 제공)
포럼 세부 프로그램 표 (사진 = 교육부 제공)
포럼 세부 프로그램 표 (사진 = 교육부 제공)

에듀테크(EduTech)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최신 ICT기술을 교육에 접목해 맞춤형·실감형 학습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