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이 엄청 길어진다는데...미래에셋은퇴연구소, 현명한 노후준비 제안
수명이 엄청 길어진다는데...미래에셋은퇴연구소, 현명한 노후준비 제안
  • 김완묵 기자
  • 승인 2020.09.08 11: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수명시대의 평생소득 만들기’ 발간

[베이비타임즈=김완묵 기자]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수명이 길어질 뿐 아니라 예측하기도 어려워진 초(超)수명시대에 대응해 평생소득을 마련하는 방법에 관한 '초수명시대의 평생소득 만들기'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8년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82.7세지만, 2100년의 기대수명은 92.5세로 OECD 평균인 90.7세보다 길다.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 수명의 편차도 커질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다. 기대수명이 83세일 때 예상 사망시점을 대략 80~90세 사이로 본다면, 기대수명이 93세일 때 예상 사망시점은 85~100세 이상으로 더 넓게 봐야 한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초수명시대의 경제적 여력은 녹록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노후 파산의 위험성은 갈수록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에 따르면 60세 부부가 은퇴 이후 20년을 준비할 때 월소비 243만원, 물가상승률 연 2%, 운용수익률 연 3%를 가정한다면 현재 필요한 자금은 약 5억3000만원이다. 하지만 수명이 늘어나 10년을 더 살게 된다면 은퇴 시점을 기준으로 2억3000만원이 늘어난 7억6000만원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대안은 평생소득을 통해 초수명시대의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다. 여기서 평생소득은 생의 마지막까지 걱정 없이 조달할 수 있는 노후 현금흐름을 말한다. 따라서 은퇴자산을 통해 평생소득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노후 지출이 발생하는지 파악하고 보유자산을 용도와 시기에 맞게 ‘P·I·S·A 전략’에 맞춰 재구성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P·I·S·A란 노후에 필요한 4가지 자산인 연금자산(Pension Asset), 보험자산(Insurance Asset), 안전자산(Safe Asset), 투자자산(Active Asset)을 말한다.

연금자산은 기본적인 생활비, 보험자산은 질병이나 사고 위험 대비, 안전자산은 취미 등 여유 생활과 비상자금, 투자자산은 미래 자산가치 증대를 위한 것이다.

저자인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연금연구센터 정나라 선임연구원은 "안정적인 평생소득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명이 길어지는 만큼 꾸준한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하며, 자산의 운용기간 동안 장기성과를 내야 한다"며 "연금자산인 ‘공적연금, (민간)종신연금보험, 주택연금’으로 기초 생활비를 마련하고, 나머지를 투자자산으로 운용해 노후자금을 불리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그는 또 "펀드와 같은 투자자산에서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인출하면 투자수익을 추구하면서도 연금처럼 활용하는 ‘셀프연금’을 만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수명이 늘어난 만큼, 나의 수명과 내가 가진 돈의 수명을 고려해 평생소득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서는 미래에셋은퇴연구소 홈페이지에서 전자책 형태로 무료 배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