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생태놀이터 ‘아이뜨락’ 100개소 조성
어린이 생태놀이터 ‘아이뜨락’ 100개소 조성
  • 맹성규
  • 승인 2014.07.01 13: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 = 루트원엔터테인먼트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도시의 어린이에게 자연을 이용한 놀이공간을 제공하고 시민의 생태 휴식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생태놀이터 ‘아이뜨락’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생태놀이터는 서울, 인천 등 지자체에서 수요조사 신청을 받아 선정한 12개 지역을 대상으로 올해 시범적으로 조성할 계획이고 2017년까지 총 100개소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생태놀이터 ‘아이뜨락’은 도시의 어린이가 집 근처에서 흙·풀·나무 및 동·식물과 같은 다양한 자연 생태 요소를 활용해 놀이, 생태체험, 휴식 등을 할 수 있는 자연생태공간이다.

특히 기존 놀이터의 획일화된 놀이시설을 최대한 배제하고 나무, 자갈, 흙 등 자연소재의 비정형화된 놀이요소를 도입하여 어린이가 자연 속에서 어우러져 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아이뜨락을 주변지역과 어울리게 도심생활형, 산림인접형, 수변(水邊)형 등 3가지 유형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도심생활형은 도심 내부에 건축물 등으로 둘러싸인 지역으로 자연지반을 최대한 확보하고 주변 생물이 들어올 수 있도록 만든다. 산림인접형은 도심과 산림의 경계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기존 환경을 최대한 보전하고 활용해 만든다. 목재와 같은 산림자원을 활용하고 동물의 서식 공간도 확보한다. 수변형은 하천, 수로, 습지 등과 인접한 지역으로 자갈, 물, 수생식물 등 수자원을 활용해 만든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의 ‘생태놀이터 조성 안내문’을 지자체에 나눠주고 올해 중으로 12개 지역에 대해 일부 예산지원과 함께, 계획 수립 또는 설치 과정에 전문가 자문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 자연정책과 최종원 과장은 “이번 생태놀이터 조성사업을 통해 어린이에게 자연과의 친밀성을 높여주고 정서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