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등록제 실효성 제고 위한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개정안 시행
동물등록제 실효성 제고 위한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개정안 시행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8.24 11: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부터 시행...동물등록 방식 보완 등 제도 개선
동물등록 방식 예시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동물등록 방식 예시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동물등록제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동물장묘 시설의 화장로 개수 제한을 폐지하는 내용을 담은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지난 8월 21일부터 시행됐다.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개정 내용 첫번째는 동물등록방식에서 인식표 방식을 제외한 것이다.

연도별 동물등록 마릿수 (사진 =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연도별 동물등록 마릿수 (사진 =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안유영 동물복지정책과장은 "기존 동물등록 방식으로 내·외장 무선식별장치 또는 인식표를 인정하고 있으나, 인식표는 훼손되거나 떨어질 위험이 높아 등록동물을 잃어버리는 경우 소유자를 찾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등록방식에서 제외했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동물등록 방식에서 인식표가 제외되더라도 반려동물 소유자 등은 외출 시 반드시 소유자의 연락처 등을 표시한 인식표를 반려동물에 부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제11조 규정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유는 등록동물을 잃어버리는 경우 소유자를 신속히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인식표를 반려동물에 부착하지 않을 시에는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두번째는 반려동물 관련 영업자의 동물등록 관련 고지 의무를 신설한 것이다.

안유영 동물복지정책과장은 "동물판매업자가 등록대상동물(반려견)을 판매하는 경우 구매자에게 동물등록 방법, 등록기한뿐만 아니라 변경신고 및 미이행 시 과태료 부과 등도 자세히 안내하도록 구체화했다"고 전했다.

이어 "동물장묘업자는 등록대상동물을 처리했을 경우 해당 동물 소유자에게 변경신고(동물의 죽음)에 관한 사항을 고지하도록 했다"고 부연했다.

세번째는 동물장묘시설의 화장로 개수 제한을 폐지한 것이다.

안유영 동물복지정책과장은 "현행법은 동물장묘시설의 화장로 개수를 3개로 제한하고 있으나, 반려동물 증가에 맞춰 장묘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해, 반려인들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화장로 개수 제한을 폐지했다"고 전했다. 

안유영 동물복지정책과장은 해당 개정안 시행으로 “동물등록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반려인들의 편의를 증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