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허리디스크, 초기에 비수술치료로 바로 잡아야
[칼럼] 허리디스크, 초기에 비수술치료로 바로 잡아야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0.08.14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 청주 플러스마취통증의학과 소상영 원장
도움말: 청주 플러스마취통증의학과 소상영 원장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러한 신체 통증은 뼈 사이에 부담이 갈 수 있으며, 이것이 장시간 지속되면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

허리디스크는 허리가 아픈 것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다리가 아파올 수 있으며 기침 및 재채기를 할 때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편한 자세를 하거나 누울 때에는 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통증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하고 무심코 넘어갈 수 있다.

최근에는 비수술 치료법을 통해 허리디스크 치료를 실시하는 추세다.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도수치료를 통해 근육의 탄성 및 관절의 움직임을 증가하여 통증 감소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는 물리치료의 일종으로 숙련된 치료사가 직접 물리적인 힘을 가해 신체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과긴장된 근육을 풀어준다.

도수치료는 근육이완을 통해 부종 감소 및 조직 기능 밸런스 개선 등을 돕는다. 이를 통해 허리디스크 재발 방지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신체 기관의 미세한 틀어짐을 바로잡아 신체 곳곳에 나타나는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도수치료는 개개인의 체형과 신체 상태를 먼저 분석해야 한다. 허리 통증의 원인과 통증부위를 확인한 후 치료를 시행해야 하며, 손이나 신체 일부를 이용해 통증 부위 주변 근육을 단단히 강화하여 회복시킨다. 무엇보다 특수한 치료 방법이므로 반드시 노하우와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법의 경우 수술치료보다 치료시간과 입원기간이 짧아 선호되고 있지만 환자의 증상에 따라 치료법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숙련된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올바른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허리디스크는 치료 후에도 재발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평소에도 환자 본인이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과 생활습관 개선에 힘쓰며,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도움말: 청주 플러스마취통증의학과 소상영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