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옥 장관 “일상생활에서 성평등 체감하는 정책 펴겠다”
이정옥 장관 “일상생활에서 성평등 체감하는 정책 펴겠다”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0.08.12 13: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지역 양성평등 환경 조성 위한 전달체계 구축방안’ 토론회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앞줄 오른쪽 첫 번째)과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앞줄 오른쪽 두 번째)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 양성평등 환경조성을 위한 정책 토론회’ 참가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여성가족부 제공)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오른쪽)과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국회에서 ‘지역 양성평등 환경조성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공동주최하고 있다.(사진=여성가족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지역 내 양성평등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별 양성평등센터를 내실화해 균등한 성평등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여성가족부는 양성평등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 전달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지역 양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한 전달체계 구축 방안’을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 중인 지역양성평등센터의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양성평등정책 전달체계 구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현장 의견 수렴 차원에서 여성가족부와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 공동주최로 마련됐다.

양성평등센터는 전국 각지에서 성평등 교육을 실시하고,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으로 경기·경북·인천·전남 등 4개 지역에 설치됐다.

지역사회에서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해 성평등 정책에 시민참여를 촉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춘숙 의원은 “성평등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모두 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며 “지역 내 양성평등 문화 전달체계가 없었다는 점이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어 “양성평등센터 시범사업을 넘어 성평등 정책을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법·제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지역사회 기반 없이는 성평등 사회도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정옥 여가부 장관은 “아직까지는 성평등 정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성평등 문화를 정착시킬 지역단위 전달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라며 “지역양성평등센터를 확대 발전시켜 일상생활에서 성평등을 체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양성평등센터가 민관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최유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성평등정책확산전략실장은 지역양성평등센터의 운영 성과를 설명하고 각 지역의 양성평등센터가 균등히 강화될 수 있도록 ‘양성평등 지역 협력센터’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최 실장은 이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양성평등 사업 운영 ▲지역 간 성 격차 완화를 위한 지역양성평등센터의 전국 확산 필요성 ▲시민의 정책과정 참여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지역 여성·가족 전문가 및 지자체, 현장 관계자 등이 참여해 양성평등 환경 조성을 위한 추진체계 조성방안 등을 논의했다.

장명선 이화여대 젠더법학연구소 특임교수가 ‘양성평등 문화 확산 필요성’, 김경희 대전시 성인지정책담당관은 ‘양성평등 활동 촉진을 위한 지자체 역할’, 안경주 전남여성가족재단 대표는 ‘사업 효과성 제고를 위한 운영체계 강화’, 김성미경 인천여성의전화 대표는 ‘양성평등 민관 협력 구축 방안’, 이남희 충북여성재단 대표가 ‘양성평등 교육 강화 필요성’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