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수령 얼룩진 인천 어린이집 대책 마련돼
부정수령 얼룩진 인천 어린이집 대책 마련돼
  • 이현아
  • 승인 2012.11.15 10: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시장 송영길)가 13일 ‘어린이집 투명성 제고대책’을 발표했다.

인천에서는 최근 지역 어린이집 급간식비 횡령 사건이 발생하는 등 보육환경에 대한 잇따른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시민사회와 학부모들 사이에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인천시는 어린이집에 대한 투명성 확보 및 예방대책 마련을 통한 보육․양육 환경 조성에 골몰해 왔다.

인천시는 이번에 마련한 제고대책에 따라 급식재료 유통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별로 우수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어린이집과 공급계약을 체결해 급식재료 공동구매를 확대해 나가는 방안 등을 도입한다.

현재 남구의 66개 시설에서 추진되고 있는 공동구매를 적극 알리는 한편, 대형마트는 물론 재래시장이나 지역 중소업체까지 공급업체로 선정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한다.

이외에 제고대책에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인력확충을 통한 예방활동 강화 및 보육서비스 품질 개선 △보육현장에 대한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 확대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여부에 따라 패널티 및 인센티브 부여 △보육교직원에 대한 교육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우선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부문에서는 국공립어린이집을 2016년까지 100개소 이상 확충한 208개소 설립한다는 계획이 눈길을 끈다.

인천시는 보육 질이 높은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하는 ‘행복백만 프로젝트’를 차질없이 추진해 1만여명의 아동이 국공립어린이집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출산과 여성의 경력단절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통해 보육서비스 품질을 개선해 나간다는 내용은 △인력확충을 통한 예방활동 강화 및 보육서비스 품질 개선 부문에 담겼다.

부모와 보육전문가가 보육현장을 직접 방문해 어린이집을 모니터링한다는 내용의 △보육현장에 대한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 확대 방안, 보조금을 부정수령하거나 유용한 어린이집에 대한 대응방침을 강화한 △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여부에 따라 패널티 및 인센티브 부여 방안, 보육교직원 교육을 강화한다는 내용의 △ 보육교직원에 대한 교육 확대 방안 등도 이번 제고대책을 통해 마련됐다.

인천시는 “시민에게 신뢰를 받고, 보육교직원은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보육에 전념할 수 있는 고품질의 보육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