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물 올라올 때 마른기침·목이물감까지…역류성식도염 주의”
“신물 올라올 때 마른기침·목이물감까지…역류성식도염 주의”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0.08.06 12: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
글: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

신물이 올라올 때 마른기침과 목이물감이 느껴지고 가슴 중앙부위의 타는 듯한 통증, 신트림 등이 동반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 또는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이 지속되면서 식도가 헐거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식도에는 위산의 자극을 보호할 수 있는 점막이 없어 위산이 역류하여 자극이 가해지면 식도염이 생긴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법으로 흔히 위산 분비 억제를 위한 약물을 사용한다. 그러나 약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해도 증상 완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거나, 나은 후 쉽게 재발하기도 한다. 때문에 증상을 가라앉히는 것뿐만 아니라 발병 원인까지 치료해야 한다. 더불어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생활 습관 개선도 필요하다.

역류성 식도염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장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작용이 지연된다. 이로 인해 위 내 압력이 상승하게 되고 압력에 의해 식도로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 알아내기 위해서는 설문검사와 자율신경검사 및 복진, 맥진 등을 통해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한방에서는 진단한 후 개인별 맞춤 치료에 주력한다.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하기 위한 치료탕약 등을 통해 식도에 생긴 염증이나 더부룩함, 속 쓰림, 마른기침, 목이물감 등 증상을 개선한다. 이와 함께 약침으로 위장과 관련이 있는 신경을 자극해 위장 운동성을 강화하거나, 한방 제산제를 통해 속쓰림을 개선시키기도 한다.

치료 후 재발을 막으려면 생활요법을 실시해야 한다.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삼가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스트레스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오렌지 주스 등과 자극적인 음식이 꼽힌다.

마른기침과 목이물감은 호흡기 질환의 증상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막상 검사를 해보면 역류성 식도염일 경우가 많다. 역류성 식도염의 다른 증상이 동반되고 있다면 가능성은 더욱 높다. 따라서 초기에 자신이 가진 질환을 제대로 파악해 적합한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글: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