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제약] 종근당, '나파모스타트' 코로나 완치 발표에 상한가...렘데시비르 600배 효과 外
[오늘의 제약] 종근당, '나파모스타트' 코로나 완치 발표에 상한가...렘데시비르 600배 효과 外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8.04 16: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종근당, '나파모스타트' 코로나 완치 발표에 상한가...렘데시비르 600배 효과

 

종근당이 4일 나파모스타트의 코로나 완치 효능 발표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2분기 호실적 발표와 합계 겹경사를 누린 셈이다.

단국대병원 이지영 감염내과 교수와 장석빈 교수는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나파모스타트'를 적용한 연구결과가 국제감염병저널에 게재되었다고 4일 밝혔다. 논문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 3명을 대상으로 나파모스타트 치료를 진행한 결과 모두 부작용 없이 완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나파모스타트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포 침투 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 분해효소 ‘TMPRSS2’를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다. 최근 일본 도쿄대학교 연구팀도 나파모스타트에 대해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 유사한 수준의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활성을 세포 수준에서 확인한 바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SK케미칼이 나파모스타트 오리지널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제네릭(복제약)은 종근당과 JW중외제약, 제일약품이 갖고 있다.

특히 종근당의 나파모스타트 복제약 '나파벨탄'은 유일하게 지난 6월 17일 식약처로부터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 종근당은 나파벨탄의 치료 효과가 확인되면 식약처에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며, 추후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종근당 김영주 대표는 “나파모스타트는 최근 미국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 승인받은 렘데시비르보다 수백 배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여 치료제로 개발된다면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팬데믹 상황을 초래한 코로나19 종식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GC녹십자엠에스, 1시간 이내 코로나19 결과 분석 가능한 현장진단(POCT) 분자진단키트 수출 허가 획득

GC녹십자엠에스, 코로나19 진단키트
GC녹십자엠에스, 코로나19 진단키트

진단시약 및 의료기기 전문기업 GC녹십자엠에스(대표 안은억)는 지난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현장진단 분자진단키트 ‘GENEDIA W COVID-19 Colorimetric LAMP premix kit’의 수출용 허가를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이에 앞서 GC녹십자엠에스는 항체진단키트 2종과 분자진단키트 1종의 수출 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이 제품은 가열과 냉각의 반복 없이 일정한 온도에서 유전자를 증폭시키는 등온증폭기술(LAMP)을 활용해 코로나19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분자진단키트이다. 이 제품은 시료 채취부터 결과 분석까지 1시간 내로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컬러매트릭(Colorimetric)’ 기술이 적용돼 바이러스 유무를 시약의 색상 변화로 바로 확인 할 수 있어 기존 분자진단키트 대비 대형장비가 필요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회사 측은 이러한 코로나19 진단키트 라인업 강화를 통해 국가별 상이한 진단키트 수요에 맞춘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 허쥬마, WHO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 획득 (8월 3일)

허쥬마
허쥬마

 

셀트리온은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가 최근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사전적격성평가(PQ, Pre-Qualification) 인증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셀트리온은 지난 5월 리툭시맙 성분 바이오시밀러 최초로 WHO PQ 인증을 받은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에 이어 두번째로 WHO PQ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WHO PQ 인증은 아프리카, 개발도상국 등에 의약품을 공급하는 국제조달시장 입찰에 참여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다. 특히 셀트리온은 이번에 허쥬마 150mg 및 420mg 인증을 동시에 확보하게 되면서 글로벌 경쟁제품 대비 국제조달입찰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게 됐다.

 

대웅그룹, 우수 인재육성을 위한 ‘인턴십’ 채용

대웅그룹은 가을학기 ‘학점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인턴 50여명을 오는 9일까지 온라인 모집한다고 밝혔다.

대웅그룹 인턴십은 대웅그룹사(대웅·대웅제약·대웅바이오·한올바이오파마 등)에서 직원들과 함께 실무 과제를 해결해나가며 해당 직무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이번 가을학기는 9~12월까지 4개월간 인턴 실습으로 진행되며, 장기현장실습제도가 진행 가능한 대학교의 3·4학년생이 지원할 수 있다.

대웅그룹의 장기현장실습 인턴십은 인턴사원이 각 회사별 주요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고 직원들과 동일하게 성장할 수 있는 실습 형태로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다. 마케팅·영업·생산 등 각 직무 담당자들이 인턴사원이 수행할 공통·개별과제를 채용 공고에 공개하고 인턴 지원자가 과제를 선택해 인턴 실습에 참여한다.

또한 인턴이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해당 직무에 맞는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습 기간 동안 잘 하고 있는 부분,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성장형 피드백을 매월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