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투글로벌센터, 2019 대한민국 글로벌 창업백서 발간
본투글로벌센터, 2019 대한민국 글로벌 창업백서 발간
  • 이봉수 기자
  • 승인 2020.07.30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요 국가별 창업 환경·지원 정책·투자 동향·창업 생태계 현황 등
- 코로나19 관련 비대면 최적화 플랫폼‧버추얼 콘퍼런스 등 각종 정보 담아
2019 대한민국 글로벌 창업 백서
2019 대한민국 글로벌 창업백서

[베이비타임즈=이봉수 기자]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가 창업생태계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 글로벌 창업백서: Korea Startup Index 2019’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본투글로벌센터는 2014년부터 매년 창업백서를 발간하고 있다.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국내 창업생태계를 알리기 위해 추진해 왔다.

본투글로벌센터는 창업백서에 △주요 국가별 창업 환경 및 지원정책 △스타트업 투자 동향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글로벌 창업 성공스토리 △글로벌 진출 필수 아이템 등을 중점적으로 담았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으로 현지 활동 제약이 장기화됨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도움이 될 만한 각종 정보를 창업백서에 포함했다. 코로나19 관련 기술에 대해 다루는 미디어 아웃렛을 시작으로 코로나19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스타트업 정보는 물론 재조명되고 있는 비대면 세일즈 및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만한 고객관리, 원격근무, 온라인광고, 라이브 커머스 등 최적화 플랫폼 정보를 담았다. 또한 코로나19에도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과 버추얼 콘퍼런스 정보 등도 함께 공개했다.

또한 미국, 일본, 중국, 스페인, 호주, 캐나다, 아르헨티나, 칠레, 남아프리카공화국, 말레이시아 등 주요 국가별 스타트업 창업 및 정책동향도 포함했다. 코로나19가 스타트업 생태계에 미친 최신 현황도 추가했다.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남미 등 주요 국가별 스타트업 투자 동향도 짚었다. 서울과 경기도 소재 ICT 관련 기업 208개를 대상으로 조사·분석한 스타트업 현황 분석 자료를 통해 창업 형태, 창업자 특성, 인적자원, 투자유치, 목표시장, 사업 환경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석결과를 찾아볼 수 있다. 이외 코로나19 영향력에 대한 기업의 체감정도를 살펴볼 수 있는 조사 결과도 포함했다.

김종갑 본투글로벌센터장은 “전 세계적으로 찾아온 변화 속에 혁신기술기업을 필두로 한 융합기술이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힘든 시기일수록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창업백서를 통해 글로벌 진출 목적과 방향을 되짚어 볼 수 있길 바란다”며 “코로나19 속 국가별 창업 생태계 현황을 살펴보고, 비대면으로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담아놓은 만큼 많은 분들께 양질의 참고자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창업백서는 본투글로벌센터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확인할 수 있다.

<본투글로벌센터 개요>

본투글로벌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으로 유망 기술을 보유한 혁신 기술기업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해 나갈 수 있도록 △유망 기술 전문 기업 발굴 △글로벌 지향 교육·훈련 △해외 진출 가교 역할 △해외 진출 지속 가능 전문 컨설팅 △입주 공간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해외 진출에 필요한 법률, 특허, 회계, 마케팅, 투자 유치, PR 등에 대해 내부 전문가들이 1차적으로 진단하고 2차적으로 외부 민간 전문 기관에 연계하는 실질적인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3년 9월 개소 이래 2019년 12월까지 지원 기업에 투자 유치를 연계한 금액은 5935억5000만원이며 컨설팅 건수는 총 1만1724건에 이른다. 해외 법인 설립 79건, 해외 사업 계약·제휴 395건, 해외 특허·상표 출원 648건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