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친화도시 ‘지자체의 형식적 운영과 관심부족이 문제’
여성친화도시 ‘지자체의 형식적 운영과 관심부족이 문제’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7.27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친화도시 포럼 현장
여성친화도시 포럼 현장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여성친화도시 추진의 걸림돌이 공무원들의 형식적인 운영과 시민들의 관심부족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원장 정정옥)은 24일 연구원에서 도내 여성친화도시의 추진 성과와 현안 과제들을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포럼을 개최했다.

현재 경기도는 수원시와 시흥시를 비롯해 총 13개 지역이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상태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여성친화도시가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여러 지역들에서 여성친화도시 조성 추진상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으며, 신규 지정에 대한 관심도 높다.

이날 포럼은 여성친화도시 지정 시군 및 지정을 준비하고 있는 시군의 담당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관련 연구를 수행한 노경혜 박사, 임혜경 박사와 경기도여성친화네트워크의 문명순 단장의 주제발표와 참석자 토론으로 진행됐다.

노경혜 연구위원에 따르면 여성친화도시 추진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지자체 부서 간 협업임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인력들이 기존방식 답습 형태로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참여자들의 성인지적 관점이나 전문성이 담보되지 않아 성과가 미비하다는 것이다. 또한 여성친화도시 업무담당자의 경력은 평균 10.5개월로 1년도 안되는 상황이다.

노 위원은 “특히 여성가족부와 지정시군 간 협업에 가장 큰 어려움이 있다.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 미흡과 단계별로 정확한 기준이나 지침, 매뉴얼 등이 없는 문제가 주된 이유”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는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현황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시민참여단은 50대와 60대가 67%를 차지하고 있다. 참여자들이 지역에 대한 애착심과 여성친화에 대한 기대감이 많지만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하고 세대갈등과 이기적인 참여 등 문제점도 나타났다.

아울러 공무원이 주도하는 일방적인 운영이 아닌 시민들이 참여의 즐거움을 느끼며 개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자생적인 운영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포럼을 주관한 정정옥 연구원장은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은 도내 여성친화도시 추진 지역들의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연구 뿐만 아니라 여성친화도시 관련 교육과 네트워크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연구 및 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