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연심이 만난 e-사람] '지식노마드가 되라' 저자 & 성장계획전문가 이은주 대표
[조연심이 만난 e-사람] '지식노마드가 되라' 저자 & 성장계획전문가 이은주 대표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7.06 13: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녀와 처음 만난 건 7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책쓰기를 통해 세상으로 나오려는 그녀에게 “왜 책을 쓰려고 하세요?” 라며 팩트 폭격을 구사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그런 그녀가 어느 새 책 2권을 낸 작가로, 구독자수 2만 명이 넘는 유튜브 운영자로, 실력 탄탄한 기업강사로 왕성한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그는 바로 성장계획가 이은주 대표다. 

현역시절 최고의 강사였던 그녀가 결혼과 임신, 출산으로 6년간 경력이 단절되며 OO엄마로 살다가 다시 이은주 이름 석 자로 살게 된 이야기가 궁금했다. 

이은주 대표
이은주 대표

Q  자기소개와 근황을 들려주세요. 

지식과 경험으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과정설계를 통해 성장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돕는 성장계획가 이은주입니다. 

현재 성장계획연구소 대표로 기업에서는 리더십, 조직소통 등 기업교육강사로 활동하고 있고 <지식노마드가 되라> <여자, 인생의 판을 바꿔라> 책을 출간한 작가이자 블로거, 유튜버, 칼럼니스트, 컨설턴트 등 7개의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번째 책 <지식노마드가 되라>가 출간되어 7월 11일 온라인 출간기념회를 준비하며 바쁘게 보내고 있습니다. 

Q 지금 일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첫 직장 SK그룹사에서 본사교육을 받던 중 만난 강사가 입사 동기였습니다. 정장을 멋지게 차려 입고 강의하는 그녀와 달리 허름한 청바지 차림으로 강의를 듣는 제가 얼마나 초라해 보였는지 모릅니다. 수줍음 많은 성격이라 말도 조리 있게 못하지만 ‘당당하게 사람들 앞에 서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회사를 다니면서 강사가 되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어요.  

이 후 본사에서 사내강사를 선발한다는 공고를 보고 무작정 짐을 싸서 서울로 올라왔어요.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사내강사 수업은 스파르타식이었고, 생각보다 너무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점점 성장하는 나를 만날 수 있었고, 배운 것을 사람들에게 전하는 강사의 일이 너무 보람되고 행복했습니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강의하고, 글 쓰고, 여행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오게 된 자신만의 훈련법 (Training)을 세 가지로 요약해서 들려주세요 

첫째는 나만의 기준입니다.

인생은 남과 같을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자꾸 타인과 비교하면서 작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6년간의 전업주부의 삶을 마감하고 다시 이은주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나왔을 때 저는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동경하고 닮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그들과 비교를 하게 되고 그 때마다 내가 이 일을 해야 하는 이유보다 할 수 없는 이유들을 떠올리며 스스로를 힘들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3년 생존, 3년 성장, 3년 나눔’이라는 나만의 기준을 정했습니다. 나만의 속도로 내 길을 걷다 보니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겼고 지금의 위치에 있는 나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시련과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확고한 기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는 하루실행의 힘입니다. 

저는 진짜 실력은 ‘지속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처음은 열정의 그래프가 하늘로 솟아오르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완만해지는가 싶다가 바닥으로 내리 꽂히는 것이 현실이죠. 그래서 2017년 3월부터 습관만들기 프로젝트를 기획해서 새벽기상, 독서, 운동, 커리어와 관련된 목표를 꾸준히 실행하고 있습니다. 

시작하게 하는 것은 의욕이지만 의욕을 지속시키는 것은 습관입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고 불편하지만 매일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 삶의 패턴이 완성되어 의식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작은 하루실행의 힘이 많은 성장을 이루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는 기록하는 삶입니다. 

기록되어야 기억되는 세상입니다. 저는 글쓰기를 좋아하지도 않았고 잘 쓰지도 못했어요. 다만 한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는 개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블로그에 기록을 시작했죠. 처음에는 어떤 말을 써야하나 고민하다가 멍하니 컴퓨터만 바라보며 시간을 흘려 보내곤 했습니다. 하지만 8년간 블로그에 기록하면서 자연스럽게 글쓰는 습관이 만들어졌고 두 권의 책을 낸 작가가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기록되어도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고 그렇게 쌓인 글들은 강력한 포트폴리오가 되어 저를 성장시켜 주었습니다. 

Q 온오프라인 소통(Talk)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오프라인 소통은 다양한 프로젝트로 만난 인연과 목적 있는 소통을 하는 편입니다. 물론 만남 자체가 소중하지만 단순히 수다를 떨기 위한 소통이 아니라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힘이 되는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로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 화상회의를 하는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이동하는 시간을 줄일 수도 있고 장소에 상관없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어 좋더라구요. 특히 2월부터 시작한 성장계획가 유튜브 채널이나 블로그를 통해 저의 팬이 되신 구독자와 이웃분들과 진솔한 이야기를 이어가면서 온라인 관계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고 있습니다. 직접 만나지 못한 사이지만 기록된 글과 영상을 보고 저를 신뢰해주신 소중한 인연인 만큼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Q 지금까지 시간(Time)을 견뎌온 지혜를 들려주세요

처음 시작은 하고 싶은 일이나 좋아하는 일보다는 ‘해야하는 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먹고사는 문제나, 업계의 경력을 쌓기 위해서라도 내가 선택하는 일이 아니라 주어지는 일을 해야 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일도, 잘하는 일도 아니기에 이 시기를 버티지 못하고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6년간의 전업주부의 삶을 접고 강사로 다시 시작할 때 페이도 낮고 체력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강의 기회를 잡기 위해서 60~70대 어르신들의 손을 잡고 노래에 춤도 추면서 ‘노인자살예방교육’을 진행한 적도 있습니다. 물론 제가 하고 싶었던 강의는 리더십 강의였지만 3시간동안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해 ‘해야 하는 일’부터 완벽하게 해내면서 실력과 경력을 쌓아 나갔습니다. 

그렇게 인정 받게 되자 점점 다양한 기회와 연결되었고 그때부터는 제가 잘할 수 있는 강의를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되었지요. 강의 기회가 많아지면서 수익도 안정되었고 무엇보다 전문성을 갖추게 되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로 방향을 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 일이든 반드시 시작과 과정이 있어야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힘들고 어려운 시기는 있기 마련이죠. 저는 그 과정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완벽하게 해내서 인정 받기 위해 노력했어요. 그런 경험이 축적되면서 믿고 맡기는 기업교육강사가 되어 있더라구요. 

사람들은 문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면 의심하고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방면으로 정보를 흡수하고 실력이 커지면 달라집니다. 저 역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학습해서 업데이트된 살아있는 지식을 만들기 위해 늘 배우고 삶에 적용하기 위해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최고의 순간(Timing)은 어떤 때였나요? 아직 안 왔다면 어떤 순간이 최고의 때일까요?

최고의 순간은 2012년 4월 2일입니다. 제가 6년간의 전업주부의 삶을 마감하고 이은주라는 기업에 입사한 날이죠. 경력단절의 기간을 딛고 새롭게 시작하는데 많은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때 제가 그 두려움을 이겨내지 못했다면 지금의 저도 존재하지 않았겠죠. 

아무것도 준비되어 있지 않은 가장 초라한 첫출발의 순간이었지만 저는 그때의 제 모습에 큰 박수를 보내고 싶어요. 그리고 내일이 기대되는 삶을 살게 해준 최고의 순간을 늘 기억하고 있습니다. 

Q 엄마마켓연구소를 통해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요?

엄마마켓연구소를 통해 엄마가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검증으로 엄마들에게는 똑똑한 소비를 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가치가 담긴 잘 만들어진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려지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시대의 대부분의 구매결정은 여성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제품의 생사를 결정짓는 까다롭고 꼼꼼하기로 소문난 소비자가 바로 ‘엄마’들이죠. 이런 엄마들의 능력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는 걸 많은 엄마들이 알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엄마마켓연구소 마이크로인플루언서로서 각오나 다짐 부탁드립니다

사람이나 제품이나 진정성은 통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좋은 제품을 선별하고 제대로 알리는 일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 알기에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겠습니다. 

한 번 하겠다고 하면 반드시 이뤄내는 사람이 있다. 신뢰가능함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예측가능할 때 얻어지는 가치다. 이은주 대표가 지금의 자리에 있게 된 이유또한 약속한 바를 지켜내는 성실한 실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 아닐까! 자유롭게 성장하며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먹고 사는 것을 해결하는 <지식노마드가 되라>는 그녀의 책처럼 그런 꿈을 꾸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바라며 인터뷰를 마쳤다. 

인터뷰어 조연심은 퍼스널브랜딩전문가로 놀고 먹고 글쓰는 삶을 꿈꾸며 작가, 강사, 브랜드컨설턴트, 토크쇼진행자, CEO로 포트폴리오 인생을 살고 있다. 사람과 사람을 소통시키기 위해 브랜드평판매니지먼트사 엠유를 운영하고 있고, 브랜드검증플랫폼 엄마마켓연구소 소장으로 1년에 한 권 책쓰기를 통해 글쓰며 사는 삶의 행복을 이어가고 있다. 저서로는 [퍼스널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나를 증명하라, 골드칼라의 시대], [과정의 발견], [나는 브랜드다],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공저)]외 다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