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국제결제 활성화 위해 중국 교통은행과 MOU 체결
우리은행, 국제결제 활성화 위해 중국 교통은행과 MOU 체결
  • 안무늬
  • 승인 2014.06.24 18: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우 우리은행장(사진 오른쪽)이 24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펑춘(Pen Chun) 중국 교통은행장과 ‘원-위안화 국제결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은행장 이순우)은 24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펑춘(Pen Chun) 중국 교통은행장이 참석한 가운데 원-위안화 국제결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중 무역규모에 비해 원-위안화간 국제결제는 미미해, 우리은행과 중국 교통은행의 공동 노력으로 한-중 통화스왑 무역결제 협력, 원-위안화 금융상품 교차판매 및 양국 통화 무역거래에 관한 정보를 상호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우리은행은 특히 지난해 한국과 중국의 중앙은행이 양국 통화스왑 무역결제를 자국통화인 원화와 위안화를 사용하기로 합의한 이후, 국내 최초로 양국 민간은행 차원에서 정부의 금융정책을 시장에서 지원하게 됐다.

이를 통해 중국에서의 원화거래시 중앙은행간 통화스왑 무역금융을 이용할 수 있어 위안화 대비 금리가 절반수준으로 낮아져 한국과 교역중인 중국기업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양행이 위안화 청산결제 업무까지 협력을 확대할 경우 상당한 시너지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에서 위안화를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은 수출입 계약을 위안화로 체결한 후 가까운 우리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된다. 반대로 중국에서 원화를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은 수출입 계약을 원화로 체결한 후 가까운 우리은행 중국법인 영업점이나 중국 전역에 있는 중국교통은행 영업점에 신청할 수 있다. 우리은행만의 원화·위안화 직거래 결제망을 활용하면 당일결제도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원화의 국제활용도를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 국가에도 우리은행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원화결제시스템을 확대해 기업금융 전문은행으로서 국내 기업들의 환리스크 제거 및 무역거래 편의성 증진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중국 교통은행은 1908년에 설립돼 전세계 약 2900여 개의 네트워크와 10만 명에 육박하는 직원을 보유한 중국 대표 5대 은행 중의 하나이다.

이 은행은 지난 5월말 중국계 은행으로는 최초로 ‘한-중 통화스왑 무역결제 지원제도’를 활용한 데 이어, 17일에는 50억 원 규모의 원화자금을 우리은행 결제시스템을 통해 국내 수출자에게 지급하는 등 중국 현지에서 원화 무역거래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