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반복되는 어지럼증에 괴롭다면
[칼럼] 반복되는 어지럼증에 괴롭다면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0.06.23 12: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약선경희한의원 이시섭 원장
글: 약선경희한의원 이시섭 원장

어지럼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그에 따른 원인을 찾아야 할 것이다. 어지러운 증상이 심하면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할 뿐더러, 일상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때때로 길을 걷다가 어지럼증이 발생할 때면 아찔한 순간을 겪을 수도 있다.

문제는 어지럼증의 원인을 쉽게 찾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어지럼증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이지만 원인 발견이 힘들어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혈액 순환에 장애가 발생한 상태인 어혈(瘀血)을 한의학에서는 만성 어지럼증의 주요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 몸에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노폐물과 탄산가스를 회수해 건강을 유지시키는 혈액의 역할이 충분히 발휘되지 않으면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특히 뇌에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면 어지럼증뿐만 아니라 심한 만성두통까지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뇌청혈 해독에 중점을 두고 관련 탕약 처방으로 증상을 다스린다. 위 기능 저하와 심장의 불균형,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이 어혈을 생기게 하고 이는 뇌혈류에도 영향을 줘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한다.

이에 장기들의 기능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것이 어혈 해소와 뇌혈류개선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뇌혈류순환 개선 등을 통해 어지럼증의 원인 해결에 힘쓴다. 단 개인의 자각증상 소실과 함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개인 특이사항에 맞게 처방이 철저하게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이외에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뇌 속의 압력을 침으로 조절하는 뇌압조절이나 환약, 약침, 경락이완 등도 병행할 수 있다. 이 역시 개인 체질과 병력기간 등을 반영한 처방이 가능해야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어혈뿐만 아니라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등의 다른 어지럼증 원인을 가진 환자들도 많다. 때문에 우선은 자신이 가진 어지럼증 원인을 찾기 위한 진단이 필요하다. 그 결과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반복되는 어지럼증의 고통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약선경희한의원 이시섭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