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오일로 바다거북 서식지 지켜요
코코넛 오일로 바다거북 서식지 지켜요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6.08 11: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쉬, 멸종위기에 처한 바다거북 서식지 보존을 지원하는 업체 통해 코코넛 오일 얻어
세계 해양의 날 포스터
세계 해양의 날 포스터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6월 8일은 세계 해양의 날(World Oceans Day)이다. 지구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바다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한 날로 2008년 UN이 공식 채택했다.

세상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혼돈 속에 있지만 바다의 소중함을 기억하는 시간을 지나칠 수는 없다. 바다는 우리에게 음식과 약의 공급원이며 생물권의 중요한 부분으로 지구의 모든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를 제공해주지만 고마움에 익숙해진 인류는 오히려 바다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절실하다.

세계 해양의 날은 인간의 행동이 바다에 미치는 영향을 알리고 바다를 살리기 위한 시민운동을 전개해나가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올해 ‘2020 세계 해양의 날’의 주제는 ‘지속 가능한 바다를 위한 혁신’이다. 시민단체들은 다양한 이벤트로 이러한 혁신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기업들도 해양의 날 취지에 동참하고 있다. 우리가 소비하는 물건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환경 파괴가 이어진다. 하지만 업체들이 조금씩만 더 환경을 생각해 지속 가능한 바다를 위해 힘쓴다면 우리의 미래도 바다의 미래도 밝아지지 않을까.

인도네시아 방카루 섬에서 촬영한 바다거북 모습.@alexwestover
인도네시아 방카루 섬에서 촬영한 바다거북 모습.@alexwestover

최근 영국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LUSH)가  ‘세계 해양의 날’ 맞아 멸종 위기에 처한 바다거북 서식지 보존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러쉬는 2017년부터 인도네시아의 단체 알루안의 생 버진 코코넛 오일을 직접 구매하고 있다. 해당 코코넛 오일은 러쉬의 대표 상품인 보디 솝을 만드는 비누베이스에 사용한다.

알루안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 북부에 있는 아체(Aceh) 지역 방카루(Bangkaru) 섬과 시메울루에(Simeulue) 섬에 위치한 단체다. 이 단체는 최상의 코코넛 오일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멸종 위기에 처한 생태계와 바다거북 보존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해마다 멸종 위기에 처한 바다거북이 산란하고 부화하는 모습을 매일 볼 수 있는 방카루 섬과 해변.사진: @alexwestover
해마다 멸종 위기에 처한 바다거북이 산란하고 부화하는 모습을 매일 볼 수 있는 방카루 섬과 해변.사진: @alexwestover

청정 섬인 방카루(Bangkaru)와 시메울루에(Simeulue)는 멸종 위기에 처한 바다거북과 다양한 조류들의 얼마 남지 않은 서식지다. 특히 방카루 섬은 바다거북이 서식지로 살고 있는 인도네시아에 유일한 곳이다. 그러나 바다거북의 알은 인도네시아에서 특별식으로 멸종위기 종임에도 불구하고 밀렵꾼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

알루안은 지역 재단인 ‘에코시스템임팩트(EcosystemImpact)’과 함께 일하며 산업, 인간, 그리고 자연이 함께 번창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접근 방식을 통해 해당 지역의 생물 다양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방카루 섬에서 촬영한 바다거북 모습.  사진 @paulhiltonphoto
인도네시아 방카루 섬에서 촬영한 바다거북 모습. 사진 @paulhiltonphoto

에코시스템임팩트는 인도네시아 천연자원보호국(BKSDA)과 함께 방카루 섬 보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가 시작하기 전, 밀렵꾼들은 하룻밤에 1,500개의 바다거북알을 약탈했지만, 이후 단체들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포획되는 알의 수는 0개로 줄었다.

러쉬 원재료 바잉팀 가비 레오돌프(Gabbi Loedlff)는 “기금을 마련하는 재단, 활동하는 단체, 지원하는 기업이 하나의 팀으로써,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계속 노력한다”며, “러쉬는 어디서든 원재료 공급자와 농장과 직접 협력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사람과 동물, 지구에 공평한 분배를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길 바란다”고 러쉬가 원재료를 구매하는 과정까지 왜 윤리적 관점으로 접근하는지를 설명했다.

한편, 바다거북의 서식지 보존의 중요성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에코시스템임팩트’는 저명한 포토저널리스트 폴 힐튼(Paul Hilton)과 알렉스 웨스트오버(Alex Westover)가 제작한 단편 영화를 유튜브에 공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