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재활특화 필라테스 ‘T12필라테스’ 상도점 장효주 원장
[인터뷰] 재활특화 필라테스 ‘T12필라테스’ 상도점 장효주 원장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0.05.21 16: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운동 문화 만들어 가고 싶어요”

필라테스는 현대 해부학과 운동 과학을 바탕으로 고안된 재활 목적의 신체 단련 운동이다. 근육의 이완과 긴장을 반복시키는 필라테스는 특유의 호흡법으로 복근을 강화시키고 코어를 잡아준다.

이러한 필라테스의 긍정적 효과가 널리 알려지면서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이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잘못된 생활패턴으로 몸의 밸런스가 깨진 현대인들이 많은 만큼 앞으로도 필라테스의 수요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가운데 동작구 상도동에 위치한 T12필라테스의 장효주 원장은 회원들에게 자신의 몸과 마주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선물하고 있다. T12필라테스 상도점 장효주 원장을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T12필라테스 상도점 장효주 원장
T12필라테스 상도점 장효주 원장

Q. 필라테스를 시작한 계기는?

어렸을 때부터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워낙 좋아했다. 그렇게 무용을 일찍 시작해 대학에서 현대무용을 전공했는데 학교에서 아침마다 필라테스 수업이 있었다. 그때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게 되며 그 매력과 가치에 매료됐다.

이후 기능 해부학 관점으로 동작분석과 평가 등으로 무용학 석사과정을 마치고 바로 필라테스 강사로서 활동을 시작했다. 그렇게 현재 T12필라테스 상도점의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필라테스를 오랜 시간 꾸준히 하면서 대체로 무용수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 통증들이나 평소 불편했던 부분이 점차 사라지기 시작했다. 필라테스의 효과를 직접 경험하면서 ‘나처럼 무용을 전공한 사람들 또는, 잘못된 생활패턴으로 몸의 밸런스가 깨진 현대인들의 통증을 필라테스를 통해 바로 잡아주자’는 생각이 들어 지도자 과정을 열심히 공부했다.

사람마다 가지는 기초체력, 근력은 다 다르기에 아픈 상태와 원인에 맞춰 운동 프로그램을 권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공부를 병행하면서 전문가로서 회원들을 지도하고 있다.

Q. T12필라테스의 운동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T12필라테스의 뜻은 ‘서울의 중심이 되겠다’는 뜻과 함께 우리가 회원들의 몸을 ‘중심 잡고 지키는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T12필라테스 상도점은 키즈, 산전 산후 또는 재활에 가장 특화되어 있는 필라테스 센터이다. 각 지역별 T12 직영점들 또한 전문적인 재활 센터로 많이 알려져 있다.

생각보다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많다. 때문에 처음 회원과 상담을 할 때 검진표를 작성한다. 그런 다음 평소의 운동량이나 라이프스타일, 체형의 생김새 및 밸런스, 통증의 정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운동 프로그램을 권해드리고 있다.

또한 어느 하나의 프로그램에 국한되지 않고 필라테스, 무용, 발레핏 필라테스, 키즈 필라테스, 산전 산후 필라테스, 임산부 필라테스 등 다양한 움직임을 회원들의 몸 상태에 맞게 시퀀스를 짜서 운동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권해드리고 있다.

다양한 직업군의 회원들이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1:1 개인 수업과 2:1 그룹 수업으로 한 타임에 2팀만 수업을 진행하는 소수 정예로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요즘 현대인들은 근력과 체력이 많이 고갈되어 있어서 파워플레이트 기계를 도입했다. 파워 플레이트는 해외에서 이미 재활 목적으로도 쓰고, 산후조리원에서 혈액순환 돕는 기구로도 쓰이고 있는 짧은 시간에 고강도 운동을 시켜주는 기계다. 1초에 수십 번씩 진동하는 기계로, 체력증진 및 골밀도를 높여준다.

장효주 원장이 회원을 지도하고 있는 모습
장효주 원장이 회원을 지도하고 있는 모습

T12필라테스에서는 파워 플레이트를 통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필라 플레이트’라는 이름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캐딜락 슬림’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도수치료나 재활 치료할 때 주로 쓰이는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줄을 매달아 코어운동을 할 수 있으며 운동 효과는 배가 되는 프로그램이다.

T12필라테스 상도점 1층은 1:1 수업 현장으로 배럴과 캐딜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라이빗한 느낌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회원들이 기분 좋게 운동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으로 인테리어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2층은 그룹레슨을 진행하며 ‘배럴 리포머 체어’까지 준비되어 있다.

집중해서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최고의 수업을 제공하지만 합리적인 가격 형성으로 회원들이 부담스럽지 않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T12필라테스 상도점 내부 모습
T12필라테스 상도점 내부 모습

Q. 내부 인테리어에 공을 많이 들인 듯한데?

현재 T12필라테스 상도점은 회원들이 건강하고 따듯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플랜 테리어로 인테리어 환경을 조성했다. 나아가 아이들이나 임산부들도 있기 때문에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하여 건강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신경을 썼다.

또한 청정한 식물과 더불어 따듯한 조명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어 회원들이 좋아해 준다. 특히 2:1 그룹수업이 진행되는 2층에는 카페도 함께 마련되어 있어 회원들이 편하게 운동 전 또는 운동 후에 쉬었다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Q. T12필라테스 상도점의 목표나 개인의 목표가 있다면?

이번에 숭실대학교와 제휴를 맺게 되었다. 이를 통해 숭실대 학생들한테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숭실대 학생들이 T12필라테스 상도점에 찾아와서 운동을 하는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필라테스를 기반으로 직영점별 소속 지역에 저희 T12필라테스가 사회적인 교류를 통해 운동 문화를 활성화시키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다는 생각도 가지고 있다.

나아가 T12필라테스 상도점 회원들이 운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한 몸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함께 행복한 운동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

 

T12필라테스는 김석중 대표의 설립으로, 현재 서울의 지역별 직영점으로 운영되는 소수 정예 전문 필라테스 센터이다. 서울에서 가장 많은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필라테스 센터이며, 올해 키커스(KeeKus) 아동발달센터를 오픈했다.

키커스는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시키고 아이들의 체형과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해 균형있고 아름다운 체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