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금융보안원, 금융 데이터산업 활성화 추진
SK텔레콤-금융보안원, 금융 데이터산업 활성화 추진
  • 김완묵 기자
  • 승인 2020.05.11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김완묵 기자] SK텔레콤이 금융권과 제휴해 금융 데이터산업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11일 금융데이터거래소(FinDX) 운영자인 금융보안원과 통신-금융 융합 데이터 상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는 올해 초 데이터 3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양자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으로 알려진다. 즉 포스트 코로나 국면에서는 데이터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이 커지고 이를 데이터 산업의 주요 축인 금융 분야와 연결짓는 게 필요한데, 여기에 통신과 금융이 손을 맞잡은 것이다. 

SK텔레콤은 통신 데이터를 금융권의 데이터와 결합해 새로운 금융 서비스용 데이터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며, 이를 금융데이터거래소에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통신-금융 데이터의 결합을 통해 보다 다양한 융합 데이터 상품 개발과 함께 금융 데이터 시장도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통신 데이터의 결합으로 신용도를 평가할 수 있는 비금융성 지표 개발이 가능하며, 비금융 신용평가 영역이 확대되면 중금리 대상자 및 중소상공인 지원 서비스 관련 데이터 상품도 개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번 협력은 신용정보법이 개정되면서 새로운 서비스 영역으로 떠오르는 마이데이터 산업의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데이터란 은행 거래, 신용카드 사용내역, 통신비 납부내역 등 개인의 다양한 신용 정보를 한 곳에 모으거나 이동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개인에게 부여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SK텔레콤은 통신 데이터의 API(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표준화를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비금융 데이터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SK텔레콤은 자사 기술의 SK Open API를 금융데이터거래소와 연계하는 등 다양한 ICT 접목을 통해 금융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SK텔레콤은 데이터 산업 관련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9년 과기정통부 주관 유통∙소비 분야 기업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컨소시엄으로 진행한 바 있다. 이를 기반으로 유통∙소비 분야 데이터 거래 플랫폼(KDX)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 사업은 현재 2차년도 협약을 진행 중이며, 참여기관 간 유통∙소비 분야의 융복합 데이터 생산과 혁신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