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코사놀 중 쿠바산만 콜레스테롤·혈압 복합 기능성 인정
폴리코사놀 중 쿠바산만 콜레스테롤·혈압 복합 기능성 인정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0.05.09 0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사탕수수 왁스에서 추출한 알코올 성분인 폴리코사놀이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지면서 이를 찾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전문가에 따르면 모든 폴리코사놀이 해당 기능성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국내 식약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및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두 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얻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뿐이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의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성은 과거 쿠바국립과학연구소가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검증됐다. 4주간 매일 20㎎씩의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꾸준히 섭취한 성인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섭취 전과 비교해 LDL은 22% 감소했고 HDL은 29.9% 증가했다.

혈압 조절 관련 기능성은 국내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실시해 입증된 것으로, 12주간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20㎎을 꾸준히 섭취한 성인의 평균 수축기 혈압이 0주차 136.3㎜Hg에서 12주차에는 125.8㎜Hg으로 약 7.7%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 이 연구 결과는 공중보건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국제 환경연구·공중보건 저널에 게재됐다.

따라서 폴리코사놀을 구입할 때는 해당 제품의 원료로 식약처가 기능을 인정한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사용됐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한편, 콜레스테롤은 흔히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로 구분된다. 세포 형성 등 인체 대사에 사용되고 남은 LDL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축적된다. HDL콜레스테롤은 이렇게 혈관에 쌓인 LDL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옮겨 외부로 배출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역할을 한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 공급이 어려워지고 심근경색, 뇌졸중, 치매 등과 같은 심뇌혈관질환으로 이어지게 될 뿐 아니라 좁아진 혈관으로 인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어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한 콜레스테롤 관리가 필요하다.

(사진=레인보우앤네이처)
(사진=레인보우앤네이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