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돌봄쿠폰’ 이모저모…“돌봄포인트, 제대로 알고 쓰자!”
‘아동돌봄쿠폰’ 이모저모…“돌봄포인트, 제대로 알고 쓰자!”
  • 김은교 기자
  • 승인 2020.04.22 15: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돌봄포인트’ 등 사용 매뉴얼 안내
자동 선결제·지역제한·문자안내 기능 갖춰 운영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지난 13일부터 전국 만 7세 미만, 총 263만명 아이들에게 지급되고 있는 ‘아동돌봄쿠폰’ 사용방법, 아직도 헷갈린다면?

이번 기사에서는 ‘아동돌봄쿠폰 이모저모’를 주제로 정부 지급 아동돌봄포인트 사용방법을 알기쉽게 설명하고자 했다.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 방법 홍보 이미지. (자료제공=보건복지부)
이미지 제공=보건복지부

◇ 아동돌봄쿠폰이란?

: 보건복지부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가정 내 안정적 아동 돌봄을 위해 지급 결정한 ‘전자상품권(돌봄포인트)·지역전자화폐·종이상품권’ 형태의 지원금.

① 지원 대상은?

: 지난 3월 아동수당을 수급한 만 7세 미만 아동. 약 209만 가구.

② 지원 금액은?

: 아동 1인당 40만원.

③ 지급 형태는?

: 돌봄포인트의 경우, 소지 중인 정부지원카드(아이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로 자동 지급된다.

단, 정부지원카드 미소지자는 복지로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기프트 카드’를 신청하면 된다.

종이상품권(지역사랑상품권 등)으로 지급될 경우에는 주민센터 방문 후 신청가능하다.

지역전자화폐는 별도의 지역카드(예: 칠곡사랑카드·강릉페이 등) 또는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화폐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이다. 복지로 또는 주민센터 방문 신청하면 된다.

요보호 아동 대상자의 경우에는 디딤씨앗통장을 통해 현금지원하게 된다.

④ 아동돌봄쿠폰 사용기간은?

: 2020년 말까지 사용 가능하다.

아동돌봄쿠폰 지역별 지급방식. (자료제공=보건복지부)
아동돌봄쿠폰 지역별 지급방식. (자료제공=보건복지부)

◇ 아동돌봄쿠폰 사용 방법 1. (돌봄포인트)

① 결제 시 아동돌봄쿠폰으로 사용한다고 미리 말해야 하나?

: 미리 말하지 않아도 된다. 돌봄포인트가 들어있는 카드를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돌봄포인트부터 우선 차감된다.

이는 정책지원 받은 돌봄포인트를 신속하게 사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이다.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의 신속한 활성화를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② 남은 돌봄포인트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

: 사용하는 카드의 고객센터를 통해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다. 덧붙여 사용한 돌봄포인트 내역은 휴대전화 안내 문자로도 받을 수 있다.

③ 돌봄포인트를 지급받은 카드를 잃어버렸다.

: 카드를 분실 또는 파손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를 통해 재발급받으면 된다. 영업일 기준 4~5일 이내에 받을 수 있다.

④ 돌봄포인트 카드를 재발급 받았더니 카드번호가 달라졌다.

: 카드를 재발급 받은 경우, 카드번호가 달라져도 돌봄포인트는 그대로 유지된다. 따라서 즉시 사용 가능하다.

⑤ 친구와 동일 브랜드 체인점을 갔는데 나만 결제가 안됐다.

: 카드 매출 기준으로 지역 제한이 적용되는 특성 때문에 발생한 문제다.

만약 당해 업소의 카드 매출이 타지역 본사로 되어 있다면, 동일한 브랜드의 체인점일지라도 포인트 사용이 제한된다. (예시 ▲타지역을 본사로 둔 직영 매장 ‘**커피숍’= 돌봄포인트 사용 제한 ▲해당 지역 임대 매장 ‘**커피숍’=돌봄포인트 사용 가능)

⑥ 결제 취소도 가능한가?

포인트로 결제한 거래 내역은 일반 카드처럼 취소할 수 있다. 결제 관련 문제는 각 카드사의 고객센터로도 문의 가능하다.

참고로 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은 농협·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KB국민 총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고 있다.

따라서 돌봄포인트를 지급받은 카드가 어떤 카드사인지 확인한 후 문의하는 것이 좋다.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 지급 방식 사용 매뉴얼. (자료제공=보건복지부)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 사용 매뉴얼. (자료제공=보건복지부)

◇ 아동돌봄쿠폰 사용 방법 2. (공통)

① 아동돌봄쿠폰 사용 가능 매장은?

: 아동돌봄쿠폰은 일반 전통시장·동네마트(하나로마트 포함)·주유소·병의원·음식점·서점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하다.

단, 백화점·대형마트·유흥/레저/사행업종·온라인쇼핑몰·상품권/귀금속 판매 매장·조세·공공요금 납부 관련해서는 사용할 수 없다.

② 돌봄포인트로 사용처에서 결제했는데 결제가 되지 않았다.

: 아동돌봄쿠폰은 아동이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시·도)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다.

만약 결제가 되지 않았다면 해당 매장이 거주 범위 지자체에 있는 곳이 맞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일례로 광명·부천은 경기 지역에, 강화도는 인천 지역에 포함된다.

③ 아동돌봄쿠폰으로 보육료도 결제할 수 있나?

: 불가능하다. 해당 쿠폰을 보육료 및 임신·출산을 지원하고 있는 바우처와 중복해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한편, 현재 대다수 아동돌봄쿠폰 지급방식으로 결정된 바 있는 돌봄포인트 수급 카드(아이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는 이미 각각 보육료와 임신·출산을 지원하고 있는 카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