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 제대혈은행 ‘아이코드’, 정기심사평가 적합 판정
차바이오텍 제대혈은행 ‘아이코드’, 정기심사평가 적합 판정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4.20 13: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성남시 차바이오컴플렉스에 위치한 차바이오텍 제대혈은행 아이코드의 제대혈 보관시설에서 연구원이 제대혈을 입고하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 차바이오컴플렉스에 위치한 차바이오텍 제대혈은행 아이코드의 제대혈 보관시설에서 연구원이 제대혈을 입고하고 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차바이오텍 제대혈은행 '아이코드'가 지난 17일 질병관리본부 정기심사평가에서 모든 부문 ‘적합’ 판정을 받았다.

제대혈은행 정기심사평가는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대혈 품질 관리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2년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및 진단검사의학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평가운영위원회가 인력‧장비, 제대혈 관리 처리 절차, 품질 관리 및 안전성 확보 등 130여개 세부항목에 대해 점검한다.

차바이오텍 제대혈은행 ‘아이코드’는 법률이 시행된 2011년 이후 지금까지 정기심사평가를 지속 통과했다.

차바이오텍은 “안정적인 재무구조로 장기 보관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면서 “제대혈 보관뿐만 아니라 분당차병원을 통해 이식, 치료까지 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체제를 갖추고 있다”고 자평했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세포 동결기술 및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엄격한 검사 및 공정을 거쳐 초저온 질소탱크에서 제대혈을 냉동·보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대혈은 출산 시 단 한 번만 얻을 수 있는 탯줄과 태반에 존재하는 혈액이다. 제대혈에는 혈액을 만드는 줄기세포인 조혈모세포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백혈병이나 중증 빈혈 질환 치료에 주로 사용되며, 난치병 치료 등을 위한 치료재로 사용된다. 또 향후 기술발전을 통해 유효성이 확보될 경우 특정 타겟 질환의 줄기세포치료제, 면역치료제 등으로 활용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는 “지속적인 정기심사평가 통과로 ‘아이코드’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한층 높아지게 됐다”며 “우수한 보관 기술력과 17년간의 오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