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육아, 몇 가지만 따라 해도 지갑이 굳는다
알뜰 육아, 몇 가지만 따라 해도 지갑이 굳는다
  • 백지선
  • 승인 2014.06.13 1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푼돈으로 재테크 가능하다!

육아가 어려운 이유를 꼽을 때 ‘금전’ 문제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아이 키우는 데 들어가는 돈은 생각만해도 머리가 지끈거릴 정도다. 그중에서도 아이옷이나 신발은 사기 아깝다. 반드시 구비해야 하는 물건 가운데 하나지만 아이는 대견스럽게도(?) 너무 빨리 자란다. 아직 새 제품이지만 아이가 자라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면 아깝기만 하다. 이럴 땐 ‘동생 생기면 주지’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당장 사용할 수 없는 유아용품을 보면 억울하고 답답하다. 그렇다고 버릴 수도 없어 마냥 집 한구석 공간을 세주고 있다.

사람들은 재테크라 하면 큰돈을 굴려서 이익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큰돈을 굴려서 모두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다.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한 연예인들은 그동안 벌었던 많은 돈을 재테크하다 잃었다는 고백을 종종 한다. 그렇다면 재테크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가 모두 서민이라고?

‘돈이 모이는 생활의 법칙’ 저자인 짠돌이카페 슈퍼짠 9인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을 굳이 사회적 계층으로 구분한다면, 재벌이 아닌 서민에 가깝다. 3년차 맞벌이 부부, 4년차 워킹맘, 철없는 어린 주부, 예비졸업생, 28살 청년 등이다. 이들이 2년만에 1억을 모으거나 28살에 1억을 모았다는 얘기는 과장이 아니다. 책에는 그들의 가계부가 실려 있다. 저자들은 직업은 직장인, 자영업자, 주부 등 다양하다. 직업이 다르다보니 수입도 다르고 씀씀이도 다르다. 하지만 그들의 공통점은 허튼 지출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책에서는 ‘보건소 공짜로 이용하는 법’, ‘사기 당하지 않는 중고물품 거래 노하우’, ‘상설할인매장에서 또 할인 받는 법’, ‘음식 쓰레기 없애는 식재료 보관법&요리법’, ‘청첩장으로 20만원 세금 혜택받는 법’, ‘무료로 화장품 샘플 주는 앱’ 등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절약팁이 가득하다. 제목처럼 ‘돈이 모이는 생활의 법칙’들이 수두룩 담겨 있다. 여기에 금 거래 수수료 면제(최대 10만원) 및 한화리조트 6종 쿠폰, 연극&쇼핑몰 할인쿠폰까지 특별선물로 챙길 수 있다.

◇정부지원 혜택 한 눈에 볼 수 있어

책의 별책부록에는 독자가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 82가지도 소개하고 있다. 엄마 아빠의 행복한 육아를 위한 ‘출산장려금’, ‘산모/신생아 도우미 서비스’를 비롯해 ‘내일배움카드’, ‘소상공인 정책자금’ 등의 능력개발을 위한 취업ㆍ창업지원금, ‘임플란트 건강보험 급여화’, ‘방문건강관리사업’ 등 의료/복지 정책까지 빠짐없이 담았다. 만약 잘 몰라서 혹은 귀찮아서 찾아보지 않았던 정부지원 혜택이 있다면 이 책 한 권을 통해 꼼꼼하게 챙길 수 있다.

특히 자신을 두 아이를 둔 워킹맘이라 소개한 금동은동맘은 육아와 절약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 위한 노하우를 공개해, 많은 육아맘의 공감을 사리라 기대된다. 평소 벼룩시장을 자주 이용하는 그는 벼룩시장의 특징을 한눈에 보기 쉽게 간단히 정리해 벼룩시장 이용에 관심많은 엄마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것으로 보인다. 또 책에는 아이 독서습관을 위한 독서 지원프로그램을 어떻게 이용하면 공짜로 혹은 저렴하게 책을 보거나 구입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서술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