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 약 177만명 보호자에 지급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 약 177만명 보호자에 지급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4.14 14: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4월 13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카드에 지급
추가 안내 필요한 5만명은 4월 16일부터 20일까지 안내
코로나19 극복, 지역경제 활성화와 아동양육 부담 해소
보건복지부,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 약 177만 명의 보호자에게 지급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 약 177만 명의 보호자에게 지급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보건복지부는 3월에 아동수당을 지급 받은 아동이 있는 약 177만 명의 보호자(아동 수 기준 약 230만 명)가 사용하는 카드에 아동 1인당 40만 원을 지원하는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를 4월 13일 지급했다. 

13일 지급된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는 농협, 롯데, BC,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며, 이를 지급 받은 보호자는 즉시 사용할 수 있다.

BC카드는 13개 참여은행사(우리, 기업, 농협, SC제일, 대구, 부산, 경남, 전북, 광주, 제주, 우체국, 수협, 신협)를 포함하고 있다. 

전액 국비로 지원하는 이번 아동돌봄쿠폰은 전국 총 197개 시군구(아동 수 기준 94.7%)에서 돌봄포인트로 지급하며, 나머지 32개 시군구에서는 종이상품권 또는 지역전자화폐로 지급한다.

참고1) 아동돌봄쿠폰 지역별 지급 방식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참고1) 아동돌봄쿠폰 지역별 지급 방식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참고2) 지역전자화폐 선택 지역 및 지역별 제도 개요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참고2) 지역전자화폐 선택 지역 및 지역별 제도 개요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는 빠르고 신속하게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를 지급하기 위해 지난 일주일 동안 긴급 안내기간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대상자의 가구정보와 카드정보를 확인했다.

해당 안내기간 동안 복지로와 주민센터를 통해 약 40만 명이 자신이 지급받기 원하는 카드를 조회하고 선택했다.

어제 아동돌봄쿠폰이 지급된 보호자 약 177만 명(약 93.4%)은 가구원의 정보와 카드정보가 유효한 것으로 판정된 분들이며, 보호자의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에 돌봄포인트가 지급됐다 

아동돌봄쿠폰이 지급된 보호자들에게는 순차적으로 카드사와 보건복지부에서 사용방법 등을 문자메시지로 안내할 계획이다.

만약 돌봄포인트 배정 카드를 분실하신 보호자는 해당 카드사에서 카드를 재발급 받아 포인트를 사용하면 된다.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가 있으나 13일에 지급받지 못한 보호자 약 5만 명(약 2.4%)은 안내기간 도중에 카드정보가 추가되었거나, 추가 안내가 더 필요한 경우이다. 

추가 안내대상자에게는 13일과 오늘 중 개별적인 문자안내를 거쳐 4월 16일 오전 9시 부터 4월 20일 오후 6시까지 복지로 또는 주민센터에서 사용을 희망하는 카드를 선택하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4월 23일 경에 돌봄포인트를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한편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아 선불카드인 기프트카드 신청이 필요한 약 8만 명(약 3.9%)은 복지로와 주민센터 등에서 신청을 계속 받고 있으며, 5월초 기프트카드를 배송할 계획이다. 

5월초에 지급하는 아동돌봄쿠폰 기프트카드는 만약 잃어버리더라도 남은 돌봄포인트가 있으면 재발급이 가능한 기명식 선불카드로 지급된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카드사의 선불카드 제작물량 증가로 당초 계획보다 배송일정이 일부 늦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최대한 빠르게 지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의 사용처와 사용방법

참고3)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 안내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참고3)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 안내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사용가능한 지역은 현재 아동이 거주하고 있는 광역시 또는 도이다. 시군구 단위로 사용이 가능한 기존 종이상품권 등에 비해 사용범위가 넓다.

이사를 가는 경우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후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사용지역을 변경하여 남은 포인트를 사용할 수도 있다. 

사용가능한 곳은 대형마트와 유흥업소, 온라인쇼핑몰 등 일부를 제외하고 일반카드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동네마트(하나로마트 포함), 주유소, 병의원, 음식점, 서점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백화점 및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상품권 및 귀금속 판매매장, 유흥‧레저‧사행업종, 조세 및 공공요금 납부 등은 사용이 제한된다.

참고4)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 제한 업종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참고4)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 제한 업종 (사진 = 보건복지부 제공)

아동돌봄쿠폰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지 않아도 일반카드를 이용할 때와 똑같이 사용하면 자동으로 돌봄포인트가 사용된다.

돌봄포인트를 사용시에 문자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 누리집(홈페이지) 등에서도 남은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단, 사용 시 문자 안내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카드사에서 개인정보 변경이 필요하다.  또, 사용하는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되서 못쓰게 되는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에서 카드를 재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지급으로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된 1조500억 원의 한시지원 예산 중 약 9,200억 원(전체예산의 약 88%, 전자상품권 지역 기준 93.4%)이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로 조기 집행된다. 

이를 통해 코로나 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을 양육 하는 가구의 부담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성창현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은 “이번 아동돌봄쿠폰 지급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신속하게 극복하기 위한 것이며, 안내 기간이 짧아 희망하는 카드를 선택하지 못하신 경우에도 이번에 지정된 카드를 해당 카드사에서 재발급 받으실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카드 정보 추가 등으로 추가 안내가 필요하신 분들은 4월 16일부터 20일까지 복지로와 주민센터에서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