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감 “4월 6일 ‘등교 개학’ 반대, 집단감염 우려”
시도교육감 “4월 6일 ‘등교 개학’ 반대, 집단감염 우려”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3.29 0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총리·시도교육감 간담회…교육감들, 지역감염·해외유입 우려
정세균 총리 “개학 하려면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 공감 필요”
정세균 국무총리가 휴일인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들과 영상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휴일인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들과 영상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제공)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전국 시도교육감들은 4월 6일 예정대로 각급 학교가 개학하는 데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전국 시도교육감들로부터 내달 6일 예정대로 각급 학교 개학을 할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대다수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전국 시도교육감들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세균 총리와 간담회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지 않은 2∼3곳을 제외하고 대부분 내달 6일 ‘등교 개학’에 상당한 우려를 표하며 반대의 뜻을 피력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줄긴 했지만 지역사회 감염이 지속 발생하고 있고, 해외유입 가능성도 큰 상황에서 학생들이 일제히 등교하는 방식의 개학을 할 경우 집단감염 등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교육감들이 수렴한 각 지역 교원·학부모들의 여론 역시 내달 6일 등교 개학은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였다는 점도 이날 간담회에서 제기됐다.

정 총리는 이날 간담회에서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개학이 이루어지려면 통제 가능한 수준의 감염 위험,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의 공감대, 학교의 방역체계·자원 등 3가지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개학 예정일 이전까지 코로나19 확산세를 확연하게 저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개학 시기나 형태와 관련해 정 총리는 “방역 차원에서 안전성과 학생의 학습권 보호 원칙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며 “개학에 대한 지역 내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학교 방역관리 강화, 원격교육 준비도 제고, 유사시 상황별 대응전략 마련 등 개학 준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교육감들에게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개학 추가 연기 필요성과 함께 대안으로 제시된 온라인 개학 방안도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온라인 개학을 할 경우 그 시기와 범위를 학년별로 순차 조정하는 방안, 온라인 수업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방안 등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가 오는 30∼31일 코로나19 사태로 3차례 연기된 개학을 4월 6일 예정대로 추진할지 최종적으로 결정하기에 앞서 마련됐다.

서울·경기·인천교육감은 서울청사에 참석했고, 나머지 교육감들은 영상연결로 회의에 참여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박백범 교육부 차관,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도 함께했다.

앞서 정 총리는 간담회에 앞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아직 4월 6일 개학에 대해선 여러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이번 주말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30∼31일 중 4월 6일 개학 여부를 확정해 발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