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초중고 개학 또 연기?…“내주 초 결론”
유치원·초중고 개학 또 연기?…“내주 초 결론”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3.28 23: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총리 “내달 6일 개학, 여러 우려 있어”…“3개 조건 충족돼야”
“아이들의 안전 최우선 고려”…‘온라인 개학’ 방안도 다각 검토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정부가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원칙 아래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 추가 연기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국내 일일 확진자 수가 여전히 100명 안팎을 유지하고 있어 지역사회 전파 위험이 낮지 않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여러 의견을 경청해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원칙 아래 (4월 6일 개학 여부를) 다음 주 초에는 결론을 내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보름 전부터 하루 기준 신규환자보다 완치자가 많아졌고 오늘은 전체 환자 대비 완치자 비율이 50%가 넘을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4월 6일 개학에 대해선 여러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개학을 위해선 먼저 코로나19 전파위험을 상당 수준 낮춰야 하고, 지역사회와 교육계, 무엇보다 학부모들이 동의해야 하며, 학교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충분한 준비를 마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내달 6일 개학 예정일을 앞두고 지난 22일부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 중인 것과 관련, “적극 협조해 주고 있는 종교계 지도자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젊은 분들은 클럽과 같이 감염에 취약한 유흥시설 출입을 삼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휴일인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들과 영상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휴일인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들과 영상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제공)

정 총리는 이어 다음달 6일 개학 문제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들과 간담회에서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 하에 개학이 이루어지려면 통제 가능한 수준의 감염 위험,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의 공감대, 학교의 방역체계·자원 등 3가지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이번 주말 각계 의견을 수렴해 오는 30∼31일 중 4월 6일 개학 여부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교육현장과 방역 전문가들은 추가 개학 연기 목소리를 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정 총리와 간담회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지 않은 2∼3곳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시도교육감들이 4월 ‘등교 개학’에 상당한 우려를 표하며 반대의 뜻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지속 발생하고 있고, 해외유입 가능성도 큰 상황에서 학생들이 일제히 등교하는 방식의 개학을 한다면 집단감염 등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간담회에서는 개학 추가 연기 필요성과 함께 대안으로 제시된 온라인 개학 방안도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온라인 개학을 할 경우 그 시기와 범위를 학년별로 순차 조정하는 방안, 온라인 수업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방안 등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감들이 수렴한 각 지역 교원·학부모들의 여론 역시 내달 6일 등교 개학은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을 파악됐다.

정부가 행정안전부를 통해 조사한 지역사회 여론 역시 4월 6일 등교 개학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의사협회도 전날 긴급권고문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추가 개학 연기를 권고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