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국 최초 도서관 '비대면 간편 가입 서비스'
서울시, 전국 최초 도서관 '비대면 간편 가입 서비스'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3.24 23: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면서 서울시민카드 앱 통해 온라인 간편 가입
47개 시‧구립도서관 등 시행→ 올해 구립도서관 등 602개 추가→ 총 649개 공공시설
서울시민카드앱 설치 및 가입방법 (사진 = 서울시 제공)
서울시민카드(앱) 설치 및 가입방법 (사진 = 서울시 제공)

#. 서울에 사는 맞벌이 직장인 A씨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유치원이 장기간 휴원해 아내와 교대로 아이를 돌보며 집콕하고 있다. 눈만 뜨면 “아빠! 놀이터 가자! 방방이 타고 싶어요.”라고 조르며 에너지 넘치는 아이들 때문에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고민이다. 유튜브나 TV보다 좀 더 유용하게 놀아줄 방법을 찾던 중 서울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오디오북, 전자책 서비스를 알게 됐다. 서울시민카드 앱을 통해 집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서울도서관에 가입하고 모바일 도서대출증을 발급받았다. 서울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아이와 함께 마치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듯 “어떤 전자책을 볼까?” 고민하다가 아이가 선택한 전자책을 대출해 읽어줬다.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서울시가 지난 23일 집에서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서울도서관 등 22개 시도서관에 대한 '비대면 간편 가입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또 문화체육시설 25곳에서도 시작했다.

시는 올해 초 서비스를 구축해 지난 1월 마포구, 광진구립도서관에 시범 운영에 들어갔고, 3월부터는 서울도서관까지 확대 시행 중이다. 문화체육시설은 3월 강남구 시설부터 서비스 시행에 들어갔다.

'비대면 간편 가입 서비스'는 서울시민카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의 기관 직접 방문, 신분증 등 서류 확인 절차 없이도 가입이 가능해진 것. 도서관의 경우 서울거주 시민 여부만 확인되면 모바일 도서대출증이 발급된다.

'서울시민카드'는 서울시 공공시설 732개소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회원카드 애플리케이션 카드다.

시설별 플라스틱 회원카드를 일일이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앱에서 통합바코드를 발급받으면 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공공시설 출입, 대출, 대여, 예약, 인증 등을 할 수 있다. 민간제휴업체 할인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47개 시, 구립도서관 등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까지 나머지 구립도서관 509개 전체로, 하반기에는 문화체육시설 93개 까지 총 649개 시설로 비대면 간편 가입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비대면 간편 가입 서비스 이용방법 (사진 = 서울시 제공)
서울시민카드(앱) 비대면 간편 가입 서비스 이용방법 (사진 = 서울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