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강행하는 교회들‘ 코로나19 확진자 81%가 집단감염
‘예배 강행하는 교회들‘ 코로나19 확진자 81%가 집단감염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3.17 10: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의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교회들은 여전히 예배를 강행하고 있다. 정부는 종교행사가 감염병 대량 확산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면서 개최 자제를 당부했다.
코로나19의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교회들은 여전히 예배를 강행하고 있다. 정부는 종교행사가 감염병 대량 확산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면서 개최 자제를 당부했다.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교회 등을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사례는 계속 늘어나고 있어 사회적 경각심이 필요해 보인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16일 0시 기준으로 하루 동안 확진자가 74명이 늘어나 총 누적 8236명이 됐다. 격리해제도 303명이 추가되어 총 1137명이 완치된 상태다. 사망자는 더 나오지 않아 75명을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이틀째 100명 이하 증가에 머물면서 진정국면에 들어서는 것이 아닌가 안도하기 쉽지만 ‘집단감염’이라는 변수가 다시금 모두를 노심초사하게 만들고 있다.

정부 발표에 의하면 신천지를 제외한 집단감염의 시초인 서울시 구로구 소재 콜센터에서는 어제 5명이 추가로 확진되어 지난 8일부터 현재까지 129명의 확진환자가 확인되었다. 이들은 동일 건물 직원 86명과 접촉자 43명이다.

또한, 11층 콜센터 소속 확진환자가 방문했던 경기도 부천시 소재 생명수교회도 종교행사 등을 통해 현재까지 14명의 확진환자가 확인되어 접촉자 조사가 진행 중이다.

경기에서는 성남시 수정구 소재 은혜의강 교회에서 지난 9일부터 현재까지 46명의 확진환자가 확인되었고 역시 접촉자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은혜의강 확진자 46명의 지역분포는 경기 41명, 서울 3명, 인천 2명이다. 초기 6명의 확진자가 확인된 이후, 3월1일과 8일 예배에 참석했던 교인 135명에 대한 역학조사가 진행 중으로, 이 중 현재까지 98명에 대해 검사가 시행되어 40명이 양성으로 확인되었다.

현재 대형교회들은 예배를 중단하고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방법을 시행하고 있지만 은혜의강과 같은 소규모 교회들은 절반 가까이 예배를 강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기반 시설이 없는 상태에서 신도이탈을 막아야하고 또 대부분의 경제상황이 헌금에 의지하기 때문에 예배를 강행하는 것이다.

‘카더라’하는 잘못된 민간요법의 교회 내 전파도 이러한 집단감염에 기름을 쏟아 부은 격이 됐다. 특히 질병관리본부가 16일 브리핑에서 발표한 은혜의강 교회의 소위 소금물 스프레이 소독방법은 보는 이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사진=픽사베이 

신도 한명 한명의 입안에 꽂아 넣듯 분무기 통을 대고 소금물을 분사했던 것. 전문가들은 이 방법이 오히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입에 뿌려준 것이나 다름없다고 표현했다. 세계적 대유행 펜데믹보다 무서운 것이 잘못된 정보에 의한 인포데믹이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렇듯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례에서 보듯 종교행사의 경우 닫힌 공간에서 참가자간 밀접한 접촉이 발생해 확진자 발생 규모가 큰 편이다. 예배강행은 또 다른 신천지를 만들 뿐이다. 신천지가 이단이라서 그토록 비난했던 게 아니지 않는가. 물론 정부와 지자체도 집단 활동의 규모에 대한 확실한 가이드라인을 정해줘야 할 것이다.

한편 국내 확진자 증가세가 줄어들고 있다 해도 미국과 유럽 등은 현재 거센 확산세에 있다. 정점에도 올라서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국가의 늑장대응과 안일한 태도로 사태를 키워버린 것이다. 

이와 반대로 국내 코로나19 대응은 투명하고 적극적인 검사로 세계적인 모범사례가 된 상태다. 세계 각국이 한국의 감염병 대응 방식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모범사례가 결실을 거두려면 자칫 풀어질 수 있는 경계를 단단히 조여야 한다고 말한다.

정부도 “종교행사 등 닫힌 공간 내에서 밀접한 접촉이 발생하는 집단행사는 감염병 대량 확산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며 “최대한 개최하지 않거나, 참석하지 않을 것”을 거듭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