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정부·여당, 코로나19 방역·전국 확산 방지 총력
청와대·정부·여당, 코로나19 방역·전국 확산 방지 총력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2.26 11: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중 상황’ 인식 속 문 대통령 25일 대구 방문·정 총리 상주
문 대통령 ‘특별재난지역’ 이상 강력 대책 시사…당정청 ‘추경’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과 장기화를 막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가장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를 찾아 사태의 조기 종식을 위한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구에 ‘지휘본부’를 차리고 상주하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으로서 코로나19 대응 현장을 진두지휘하기 시작했다.

청와대와 정부는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과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해결하는 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추가경정예산안 신속 처리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당정청이 일제히 움직이기 시작한 것은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등을 중심으로 대구·경북(TK) 지역에서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가운데 이곳에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지 못하면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할 수 있다는 절박감에 따른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구시청 2층 상황실에서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의 확산을 차단하는 데 정부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군·경 투입은 물론 민간 의료인력의 지원을 포함해 범국가적 총력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며 “코로나19의 지역 내 확산과 지역 외 확산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특단의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기업 등 경제계가 직격탄을 맞은데다 입법부와 사법부가 가동을 멈추는 등 피해가 시시각각으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확진자 증가세가 TK 경계를 넘으면 국정에도 큰 위기가 올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문 대통령, 유은혜 사회부총리,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문 대통령, 유은혜 사회부총리,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사진=청와대 제공)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되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을 맡은 정 총리는 이날부터 대구에 ‘지휘본부’를 차리고 상주를 시작했다.

정 총리는 오후 6시께 대구시청에 도착해 대구·경북 지역 상황을 보고받는 것으로 첫 일정을 시작했다.

대구·경북에서 추가 확산을 막고 전국적 전파를 차단할 때까지 선봉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직접 챙기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 총리가 대구에 상주하며 코로나19 대응에 나선다는 점을 부각함으로써 총력전에 나선 정부의 의지를 특별히 강조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협의회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경제 영향 최소화를 위한 전방위 고강도 대책을 마련키로 해 이런 의지를 뒷받침했다.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고위당정청 협의회를 마친 뒤 당정청은 추가 확산 방지 조치와 마스크 수급 관련 대책, 경제 영향 최소화 대책 등 세 갈래 대책을 발표했다.

마스크 수급과 관련해 하루 생산량의 절반은 공적 공급을 의무화하고 수출 물량은 10%로 제한하기로 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경제적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추경을 편성해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국회가 제대로 열리지 않으면 긴급재정명령까지 검토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의 대구행을 비롯해 당정청의 이 같은 노력에는 코로나19 사태로 낙심한 TK 지역 민심을 위로·격려하고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하는 뜻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대구시의 코로나19 대응현황을 보고받고 방역 대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아울러 권 시장 등으로부터 방역 대책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범정부 지원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남구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것(코로나19 사태)이 대구만의 문제가 아니고 대한민국의 문제, 국민 전체의 문제라고 인식하고 비상한 각오로 대응하고 있다”며 민심을 위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